기독교인들은 사회에서 문제가 되는 행동에 대해서 조심은 하지만 그것을 하나님께 기도하면 다 용서해 주신다고 생각하고 심할 경우 당사자에게 사과나 용서를 구하지 않기도 한다. 또한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은 그런 기독교인들의 모습을 비난한다.


이는 양자 모두가 하나님의 성품을 회복한 삶에 대한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성경말씀은 기본적으로 사회 법률이나 도덕과 같이 사람의 행동에 대한 선과 악을 가리는 말씀이 아니다. 성경은 오직 하나님의 의에 합당한 것이 어떤 것인지를 말씀하시는 책이며 그것이 또한 선이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죄는 하나님의 의에 대하여 동의하는지 하지 않는지를 기준으로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두신 의를 자신의 의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이면 선한 사람이고 죄가 없는 사람이며, 그렇지 않으면 노벨평화상의 매년 수상할 정도의 선함을 가지고 살아도 의미가 없다.


이렇듯 성경말씀이 하나님의 의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이고, 죄와 구원이 그 의가 없이 살던 삶이 하나님의 의를 자신의 존재 목적으로 알고 살아가는 것으로 회귀하는 것을 구원의 역사라고 하는 것이다. 행위 규범에 관한 죄와 잘못하는 것과 악한 것은 그 다음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형식을 가진 존재인제 그 형식으로 인하여 잘못된 행동으로 죄가 될 수 있지 않느냐? 하는 의문도 들 수 있다. 물론 그럴 수 있다. 아니 그것이 당연하다. 그것이 바로 사람이 연약함이다. 그러니까 육신으로 세상의 법률이나 종교적인 율법을 다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율법과 세상의 법률 앞에서 선한 사람이 되는 것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생각하며, 또한 그것이 죄기 때문에 그런 죄를 하나님 앞에서 용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도 율법과 세상의 법률 앞에서는 십자가에 달리실 수밖에 없었다.


바로 그 예수님의 모습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의 정체성이다.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것이 바로 그것이다. 육신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세상의 법과 종교적인 율법 앞에서 언제라도 죄인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것을 시인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죄를 시인하는 것이다.


하나님 앞에서 육신을 가진 인생은 세상이 규정하는 법률과 또한 종교적인 율법 앞에서 언제라도 죄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보여주신 사건이 바로 십자가 사건이다. 십자가에 죄인으로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은 육신을 가진 사람이 죄인으로 낙인찍기 위함이 아니라 육신은 언제나 죄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인함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구속의 은혜를 입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사람은 그런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세상과 율법 앞에서는 언제나 죄인이 될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런데 바로 그 모습이 하나님께서 보시고 심히 좋았다고 하신 모습이라는 것이다. 범죄 전의 아담이 하늘을 날 수 있는 존재가 아니었지 않는가? 우리와 같은 존재였다.


이것을 부인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 앞에서 죄다. 사람이 그렇다는 것을 부인하고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마음이 선악과를 먹게 했고, 그 결과 육신이 한계를 가졌다는 것이 부끄러워져서 율법의 무화과나무로 옷을 입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율법을 지키면 이 육신의 한계가 감추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끊임없이 수도하면 성적인 생각이 들지 않을 것이라 여긴다는 것이다. 머리 깎고 산에 들어가 있으면 화를 내지 않게 될 것이라 여긴다는 것이다.(사실 사람과 부딪히지 않으면 화낼 사람이 없다.) 그것이 바로 율법으로 사람이 세상의 법과 율법 앞에서 죄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감추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 앞에서 세상의 법과 율법 앞에서 죄인이 아닌 척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보통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신앙생활이다. 경건하게 기도하고 금식하고 하면 사람 안에서 드는 욕심과 성적인 욕망과 같은 것을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노력하고, 이긴 척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살인한 자고,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은 자는 간음한 자라는 말씀을 하신 것이다. 이것은 한마디로 사람은 자신을 절제한다고 사람을 미워하지 않을 수 있게 된다거나 성욕이 없는 경건한 사람이 될 수 없다는 말씀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런 것을 이기기를 기도하고, 그것을 절제하려 애쓴다. 그것이 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죄는 그것이 죄가 아니라, 사람이 노력하면 세상의 법과 율법 앞에서 선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죄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은 그런 존재가 아닌데 그럴 수 있다고, 또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기의 자리를 벗어난 것이기 때문이다.


요한 사도가 하나님 앞에서 자백해야 한다고 하는 죄가 바로 그것이다. 사람이 노력하고 율법을 잘 지키면 선한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여기는 것, 바로 그것이 죄고, 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죄를 시인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죄 없다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 1:8-9)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세상의 법과 율법 앞에서 선한 존재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 그것이 바로 죄를 시인하는 것이다. 예수님도 육신으로는 그것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십자가로 가셔서 보여주신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아들이고 그것이 사람의 정체성이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