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드러난 땅을 향하여 하나님께서는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고 명하시고 그대로 되었다고 하셨다. 지금 이 천지창조의 과정이 한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라면, 한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이 되는 과정에 있어 풀과, 채소와, 열매 맺는 나무는 어떤 의미인가?

 

우선 풀과 채소와 나무에 대하여 성경은, 풀과 씨 있는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 풀과 씨 있는 채소의 차이는 <씨>다. 물론 생물학적으로 보면 씨 없는 채소가 별로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이렇게 구분하고 계시다. 이 <씨>라는 것은 성경 전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하나님은 농부라고 표현한 것이다. 농부가 무엇인가? 농부는 씨를 뿌리는 사람이다. 씨라는 것은 농사의 근간이다. 농사는 땅에 씨를 뿌린다. 그리고 땅에서 열매를 얻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씨 뿌리는 비유를 하신 배경도 바로 이런 농사의 법 때문이다. 그리고 여기서 우리는 사람이 흙으로 지어졌다는 것을 해야 한다. 하나님이 농부시고 사람이 땅이라면, 하나님이라는 농부가 사람이라는 땅에 뿌리는 씨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지금 이 천지창조의 과정에서 하나님이 땅에게 씨 있는 채소를 내라고 하신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내게 하시겠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그리고 예언적으로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지금 셋째 날에 나오는 땅이라는 것은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바다에서 드러난 땅이다. 바다에서 드러났다는 것은 세상의 물이 모인 곳에서는 살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한 땅이다. 즉 세례를 받은 땅이라는 것이다.

 

지금 전개되고 있는 이 천지창조는 하나님께서 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존재로 조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했다. 그런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사람은 자기 정체성과 존재에 대한 갈증을 해갈하는 것에 있어 세상의 가치관으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고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세례라는 예식으로 드러난 것이다.

 

그렇게 세상의 가치관이 자기 정체성을 해갈할 물이 아님을 알게 되어 드러난 땅, 곧 사람(사람이 흙으로 지어졌음)은 풀과 씨 있는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채소를 내게 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해갈을 바다와 같은 세상에서 찾지 않은 사람은 그 입을 열어 하나님의 말씀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하나님의 말씀을 성경은 내내 <씨>로 비유하고 있는 것이다.

 

굳이 풀과 씨 있는 채소를 구분하여 의미를 부여한다면, 사람이 내는 말들에는 하나님의 말씀과 같은 씨 있는 채소와 같은 것도 있고, 또한 그냥 육신의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표현해 가는 것들도 있다. 사람이 하는 말 중에 어떤 것은 다른 사람이 듣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을만한 것이 있고, 하나님의 말씀은 아니지만 살아가며 표현해 가는 것이 있다. 전자가 바로 씨 있는 채소를 말씀하는 것이고, 후자가 그냥 풀이라는 것이다. 행여나 싶어 짚고 넘어 갈 것은 여기서 말하는 사람은 바다에서 드러난 땅과 같은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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