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3:1-13) 그리스도의 비밀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에베소서 Date : 2019. 6. 5. 14:42 Writer : 김홍덕

성경에서는 자주 하나님 나라의 일과 그리스도의 일은 비밀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비밀은 감추어진 것인데, 역설적으로 복음은 또 땅 끝까지 전하라고 하십니다. 말씀 자체는 감추지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은 온 세계에 항상 공개적으로 전해지지만 자기 안에 그리스도의 생명이 없으면 알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공개되었지만 비밀인 것입니다.


이 비밀은 복음 자체를 감추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하나님께서도 감추신 것이 아닙니다. 선악과도 그냥 노출해 놓았던 하나님이신데 복음을 감추실 리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비밀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생각과 다르게 보기 때문에 비밀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자기 생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보면 그것이 비밀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비밀인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오늘날 문자가 사용되는 모든 문명에서 예수님의 일은 누구나 다 아는 일입니다. 더욱이 많은 나라에서 종교의 자유가 있어 성경을 읽고 공부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있고, 우리나라만 해도 얼마나 많은 교회가 있는지 알 수도 없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그리스도가 비밀인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의 법으로 죄인이 되어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세상의 기준으로 볼 때 하나님의 아들이나 유대인의 왕이라 할 수 없는데 그렇게 주장했다는 이유에서 죄인이 되었습니다. 한 마디로 세상에서 실패한 사람이 된 것입니다. 세상에서 세상의 가치 위에서 정립된 법에 의하여 사형을 선고 받는 것보다 더한 실패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사람들의 신앙을 보면, 그 예수님께 세상의 성공을 기도합니다. 그리고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신앙 정체성을 떠나 언어적으로나 상식적으로도 완전히 잘못된 생각임에도 그것을 신앙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생각과 예수님의 십자가와 완전히 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날도 그리스도의 일은 비밀인 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신 것 같이 다른 세대에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게 하지 아니하셨으니(엡 3:5)”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세대는 달력의 시대가 아닙니다. 사람의 아들들의 세대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의가 없는 사람들의 세대, 그런 사람들의 형통이 이어진 세대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의 아들들에게는 그리스도의 일이 비밀이라는 것입니다. 사람의 아들들은 사람의 의가 자신의 삶이 된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아들은 그 아버지의 의를 육신이 되어 표현하는 존재를 말하는 것이기에 사람의 아들이라고 하면 사람의 의가 자신의 삶이 된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사람의 생각 곧 육신의 정욕을 좇는 생각이 삶이 된 사람들이 사람의 아들인 것입니다.


바울 사도가 말씀하시는 세대는 바로 그 사람의 아들들이 또 아들을 낳고 그렇게 이어지는 세대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그리스도의 일은 언제나 비밀입니다. 그들의 의와 가치는 전적으로 육신의 평안과 세상의 영광에 있습니다. 육신의 정욕에 매인 것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비밀을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감춘 것이 아니라 그들의 어리석음으로 본질을 덮었기 때문입니다.


이 그리스도의 비밀은 이방인이 그리스도 안에 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비밀을 아는 사람이 되려면 하나님의 의가 육신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되는 것입니다. 이방인의 구분을 육신의 할례로 구분하는 사람이 육신으로 이방인 사람이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을 이해할 방법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늘날 신앙에서도 같습니다. 교회에 가서 육신의 평안과 세상의 성공을 기도하고 바라며, 또 같은 맥락에서 헌금하고 봉사하는 사람들은 육신의 어떠함으로 신앙을 가늠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에게 좋은 신앙은 행위에 있습니다. 할례를 대신하여 육신이 어떤 행동을 하느냐로 그리스도 안과 밖을 구분하려 합니다. 그게 육신의 할례로 이방인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목사도 아닌 사람이 성경을 어떻게 풀 수 있어?” 라고 말하는 사람은 바로 지금 이 에베소서를 읽고 있어도 그리스도의 비밀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비밀은 단지 세상의 사람들보다 더 성공하는 비결에 불과 합니다. 예수를 믿고 성경을 행동으로 지켜내면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라 여기는 이들에게 비밀입니다.


바울 사도는 당시로서는 지금의 목사나 장로와 같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엄연히  있는 시대에 심지어 사도를 핍박까지 하던 사람이었습니다. 요즈음으로 치면 교회를 욕하고 신학교는 구경도 못해본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늘 자신의 사도직에 대하여 외면을 받았습니다. 그런 그의 편지를 보고서 바울 사도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아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면 그들이야 말로 진정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입니다.


그와 같이 지금도 이런 글을 보고, 이 안에 그리스도의 비밀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당연히 하나님께서 알게 하지 않는 세대에 속한 사람의 아들들일 것입니다. 분명 그들은 교회에 가서 아니면 하나님을 믿어서 육신으로 사는 세상에서 바라는 것을 이루려고 하는 사람이거나 하나님을 믿는 것으로 자신의 영광을 얻으려는 사람일 것입니다.


생각보다 세상에는 하나님의 복음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로마서에서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몰랐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롬 1:18-20) 단지 육신의 정욕, 그 하나만 버리고 자신의 삶이 스스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는 너무나 당연한 그것을 주목하고, 그렇다면 나를 존재하게 하신 이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려고 하는 겸손함만 있다면 언제라도 열린 것이 하나님의 계시인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자신들이 만든 종교의 틀 안에 갇히고, 육신이 바라는 것을 위하여 신앙을 가지고 있어 그 속에서 하나님을 보니 늘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라는 바보 같은 소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피조물들에게 그 존재의 목적마저 감추는 인색한 사람일 리가 없는데 그것을 그렇게 묻고 다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비밀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공개적으로 인생이기만 하면 누구나 알 수 있도록 전하셨는데, 심지어 그 아들을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보내시면서 까지 말씀하셨는데 사람들이 자기 안목으로 하나님을 보니 그것이 비밀이 된 것입니다.


그러나 당시 사도라고 인정하기 어려웠던 바울 사도의 글을 보고 그 안에 그리스도의 계시와 비밀이 있음을 알았던 것과 같이 지금도 목사나 장로나 신학자가 아닌 글 속에서 하나님께서 인생을 지으신 뜻이 보여야 비로소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이며, 이방인으로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과 하나가 된 사람인 것입니다. 만약 그것이 아니라면 하나님을 믿을 이유조차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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