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도 믿음도 성령도 세례도 하나라는 것은 역설적으로 하나님의 의와 뜻이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혼돈을 주기 위함이나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성품이 다양함을 인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해서 나타내시고자 하시는 성품이 아주 단순한 하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사람이 하나님을 어떤 모양으로 표현해도 하나님이 한 분이신 것은 틀림이 없고,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해서 나타내시고자 하시는 것도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시겠다는 그 하나 밖에 없지만 나타내시고자 하신 하나님의 성품은 참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사과라는 생명은 같지만 각각의 사과가 다른 모양, 다른 색깔, 다른 맛을 가진 것과 같습니다. 사과가 알마다 맛이 다르지만 그래도 사람들이 그것을 다 사과로 아는 것과 비슷합니다. 사람이 직장에서와 가정에서 다른 정체성을 가지는 것도 비슷한 것입니다.
이것을 일컬어 하나님의 다양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지에 충만하신 하나님, 만물을 주관하시고 만물로 표현되신 하나님이라는 것이 바로 하나님이 세상의 모든 것으로 표현될 만큼 다양한 성품을 가지셨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이 다양하게 표현된다는 것을 이렇게 설명하면 별다른 문제가 없고 아주 쉬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을 생각보다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의외로 신앙인들은 하나님의 다양성을 외면합니다. 교회가 획일적인 신앙의 모습을 강조하고 요구한다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것입니다. 교회나 신앙 공동체에 가면 어딘가 모르게 획일적인 신앙의 기준으로 하나님을 섬기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것에서 벗어나면 교회와 함께 가려하지 않는다고 말하거나 심지어 이단이라고까지 합니다. 그러나 이단이라는 것이 하나님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것임을 알고 보면 신앙의 다양성을 부인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이단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교회에서는 기도하는 것도 나름의 룰이 있습니다. 감사-회개-간구-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아멘 이라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예배 순서도 있습니다. 세례도 룰이 있습니다. 이것을 인하여 교단이 갈라진 것은 자주 언급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앙이라는 것은 획일적인 것이 아닌데 교회에 가면 신앙생활을 하나의 표준과 같이 만들고 모든 신앙인들이 같은 규례로 신앙생활을 하도록 만들려고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각 사람을 다양하게 창조하신 것은 다 나름의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경건한 모양보다는 소란하고 시끄러운 형태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주목을 받을 생각으로 자기 성품과 다르게 소란스럽게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자기 행위로 의로워지는 것이지만 조용하고 경건한 것이 말 그대로 자기에게 맞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본성을 자신이 만든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주신 것입니다.
한 사람의 행위가 어떤 이들이 가진 기준으로 보면 ‘저것이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드는 모양새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저러면 안 되지, 이렇게 해야지!”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것을 인정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하는 것이 서로를 용납할 수 있느냐의 문제인 것입니다. 신앙이라는 것이 꼭 좋기만 해야 하느냐의 문제에까지 이것을 영향을 미치는 문제입니다.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다는 것을 말하면서 신앙의 세계가 다양하고 그 깊이와 넓이가 다른 것에 대하여 용납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과연 서로를 용납하는 것인지, 또 하나님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인지, 또 믿음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인지? 그것이 아닌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한 분이시고, 그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도 하나인데 그 하나의 목적 안에는 여러 존재가 있고, 여러 성품이 있는 것입니다. 성령도 하나의 나무인데 그 열매가 9가지가 되고, 하나님의 복도 8가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성령의 열매는 단지 9가지고, 복은 단지 8개다.’ 이러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성품은 다양하다는 것이고, 생명의 법을 좇아 성령이 있으면 성경이 표현한 그런 <열매>들이 열린다는 것입니다. 성령이라는 생명만 있으면 그렇게 다양하게 표현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람 안에 열리지 않으면 사람을 용납할 방법이 없습니다. 자기 안에 ‘신앙은 이런 것이고, 이런 행동을 해야 한다.’라는 것이 있다면 그렇게 행하지 못하는 사람을 용납할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그것이 자기 법이 된 것은 자신은 그것을 잘 할 수 있기 때문에 법이 된 것이지 모든 사람에게 다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사람은 자신의 법도 지키지 못하는 존재입니다. 자기 돌부리에 걸려 넘어진다는 말씀이 바로 그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사람이 충만해져서 넓고 길고 높고 깊은 신앙이 되면 온유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 서로를 용납하게 될 것이라는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충만하게 되는 간구가 이루어지면 나타날 현상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안에 있는 것은 모두 하나, 곧 하나의 목적에서 비롯된 것임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믿음도 세례도 성령도 하나로서 만유를 통일하셨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이 모든 것이 만유 가운데 있다고 했습니다. 모든 것 안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다고 하였습니다. 만유로 표현될 정도로 다양하고 풍성한 세상의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다양한 성품을 표현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사람 또한 그렇게 다양한 것입니다.
사람이 다양하다는 것은 믿음에 대하여,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도 다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그렇게 다양한 것은 자기의 결정에 따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렇게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알면 사람의 신앙도, 그 충만함의 정도도, 계시의 밝음의 정도도 다 다르고, 또한 같은 세례도 이렇게도 아니 또 저렇게도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하나 됨과 그 성품의 풍성함을 알면 그것이 자기 안에서 다 이해가 되고 밝아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어야만 다양한 사람들을 사랑으로 용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자기 안에 예를 들어 “기도는 이렇게 하는 것”이라는 기준이 있으면 사람을 용납할 수 없습니다. 사람을 꾸짖고 훈계하려 할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분량대로 은혜를 주신 것을 붕괴시키려는 시도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그것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표현한 세계가 하나의 목적 아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사랑이 자기 안에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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