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17)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2. 22. 11:16 Writer : 김홍덕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부끄러움을 양의 가죽으로 가렸다. 사람은 자신이 연약한 것을 부끄러워했는데, 그 연약한 부끄러움을 가리는 것에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연약한 양의 가죽으로 입혔던 것이다. 연약해서 부끄러워하는 것을 가리려면, 사자 가죽이나, 호랑이 가죽, 아니면 금과 같은 것으로 옷을 입어야 할 것 같은데, 오히려 그 반대인 양의 가죽을 입히신 것이다.


성경에서 양은 언제나 연약함의 상징이고, 순종의 상징이고 무엇보다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다시 말해서 연약한 그리스도가 사람이 스스로 부끄러워 하는 것을 가린다는 것이다. 연약한 그리스도라는 것은 그리스도가 육신에 관하여 제사장의 아들이나 황제의 아들로 온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부끄러워 하는 모습으로 오셔서 다시 한번 인간이라는 연약한 모습으로 아담이 부끄러워 한 인간의 모습을 가리셨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부끄러움이 바로 사람의 정체성이요 그리스도의 정체성이고, 그런 연약함이 있어야 그리스도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을 표현하는 존재이므로, 결론적으로 사람이 가진 이 연약함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바탕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의 종교 생활을 보면 인간이 가진 갖은 욕구를 절제하면 할수록 더 경건한 사람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식욕을 금하고 40일 금식 기도를 한다면 신앙이 아주 좋은 사람이 되고, 신부나 수녀처럼 성욕을 참고 수도한다면 이를 성직자, 곧 성스러움이 그 직업인 사람으로 인정한다. 이것이 바로 아담이 부끄러워한 모습인데도 지속적으로 그리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선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그렇게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경건하지 못하고 때로 악한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실 때, 그 본성으로 두신 것에 대하여 사람이 선하고 악한 것으로 규정했다는 것이다. 이것이 선악과다. 그러므로 이것을 돌이키지 않는 신앙은 선악과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앞에서 나는 이 선악과의 문제를 종교인들이 간과한다고 했던 것이다. 진정한 신앙, 곧 자신이 하나님 앞에 회개하는 심령이 된다는 것은, 나의 나 됨을 부끄러워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모습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인간의 가장 부끄러운 모든 모습을 보여주셨는데, 그 모습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존재라고 하나님께서 영광스럽게 여기셨기 때문이다.


어떤 각도에서 보면 이것은 신앙의 근간에 관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무엇을 믿는 것인가?의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즉,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하지 못하는 기적을 일으켰다는 점에서 우리와 달리 하나님의 아들이고, 그 분의 사랑이 우리가 지은 죄에 대한 벌을 대신 받으신 그런 구세주로 믿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신 의도는 사람들에게 사람과 다른 존재, 일반 사람은 할 수 없는 것을 행하는 존재를 보내서 하나님의 아들이 무엇인지 보여 주시려 한 것이 아니라, 우리와 똑같은 사람을 아들로 보내심으로 그와 동일한 육신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도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시기 위하여 우리와 전혀 다를 바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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