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만물이 예수님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은 언뜻 이해하기 쉬운 말씀이 아닐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이 말씀은 바울 사도의 표현이나 히브리서 기자의 말씀이 더 잘 이해하기 쉬울지 모른다.

피조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의 나타나는 것이니(롬 8:19)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히 11:3)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시고, 이 세상을 경영하신다는 것을 믿는 것에는 이의가 없는데, 예수님께서 모든 만물의 근원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냥 막연히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니까 그 모든 것에 대한 대표적인 의미, 상징적인 의미로서 그런 말씀이 있나 할 뿐, 정말로 왜 이런 말씀을 하시는지 그리고 이것이 나와 어떤 상관이 있는지는 생각해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어떻게 만물의 근원일까?’,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만물이 지어졌다는 것이 무엇이며, 예수님 없이 지어진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은 또 무슨 말씀일까?’ 예수님은 육신을 가진 사람이신데, 어떻게 사람의 육신에서 모든 만물이 비롯되었다는 것이라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그냥 예수님은 신이시니까 그렇게 할 수 있다고만 한다면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것에 무관심한 신앙이 되니 그것도 아니다.


이 말씀은 새로운 세계가 열린 사람의 안목으로 볼 때 이 세상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한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새로운 세계가 열린 사람, 마치 대학에 새롭게 입학해서 그간 막연히 알았던 대학에 대하여 새롭게 알게 된 대학생활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한 하나님의 세계가 열린 사람이 만물을 보는 관점이 어떤지를 보여주는 말씀이라 할 수 있다.


예수님께서 만물의 근원이신 것은, 세상의 모든 만물이 다 하나님을 표현하기 위하여 나타난 것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 곧 하나님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높은 산과 깊은 바다 태풍과 번개와 같은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 표현된 것이긴 하지만 하나님의 이미지, 그러니까 딱 보았을 때 하나님의 이미지가 떠오르는 존재가 바로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세상의 모든 만물로 표현된 하나님의 모든 성품이 다 사람 안에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표현하시려는 목적이 있었고, 그 목적이 세상의 모든 만물을 있게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목적의 최고 정점에 바로 예수님이 계셨다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만물로 표현된 것이 결국은 예수 그리스도로 표현하고자 한 하나님의 형상, 곧 사람으로 표현되는 하나님의 형상, 이미지, 성품, 그것이 최종 목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만물이 고대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 나오는 것이라고 하신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 하나님의 법이 자기 안에서 열린 사람, 그 하나님의 안목이 열린 세계에 속한 사람은 만물이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나타났다는 것이 너무 자연스러운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안목으로 보는 세계가 열린 사람은 바로 자신이 요한 사도가 말씀하신 바와 같이 말씀이 자신과 함께 있어 그 세계가 시작되었다는 것의 증거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자신의 삶이 바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기 위하여 지어졌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런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사람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신 것이다. 모든 만물로 하나님을 표현하신 태초를 시작하는 목적이 함께 있었다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아니 그것 없이 태초가 시작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집을 지을 때, 누가 살 것인지 어떤 삶을 살 것인지가 먼저 있고, 그 계획으로 인하여 설계되고 지어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하나님께서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사람이 나오는 것을 목적으로 세상을 지으셨으니 당연히 예수님의 정체성이 하나님이 지으신 세계가 시작될 때 같이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바로 그 예수님이 우리 모든 인생의 표상이라는 것, 우리 모든 사람이 태초부터 함께 있었던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을 가지는 것,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하는 존재가 되는 것을 전하러 이 땅에 오셨다는 것과 그 예수님을 보고 자신의 삶의 목적이 예수님과 같다는 것을 성령의 잉태하심과 같이 깨닫는 사람은 또한 하나님의 세계가 시작되는 태초가 시작된 사람이고, 하나님께서 만드신 태초의 시점에 함께한 것과 같은 사람이 된다는 것을 요한 사도가 전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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