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는 표현을 "우리가 우리의 형상을 따라......"(창 1:26)라고 하셨다. 이 부분에서 우리는 단연 <우리>라는 표현이 눈에 띈다. 하나님께서 누구와 함께 계셨기에 <우리>라는 표현을 하셨는가? 또 하나님이 <우리>라고 하는 대상들은 곧 하나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하고, 그것은 이내 <삼위일체>라는 개념을 떠 올리게 된다.


물론 하나님은 삼위일체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우리의 형상대로>라는 복수의 인칭으로 표현하시는 것이다.(이것에 대한 상세한 논의는 다음에 하기로 하자.) 하지만 여기에 눈에 띄는 표현이 또 하나 있는데, 형상이라는 것에 대한 영어 단어이다. 여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단어는 image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즉 이것은 형태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이 아니라, 나타난 형태적 모양의 원본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이다.


이미지(image)라는 것은 어떤 표현된 것의 원본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사진이 있다면 그 사진 속의 원 피사체가 사진의 이미지인 것이다. 네오나드로 다 빈치의 모나리자는 프란체스코 델 조콘다를 위해 그린 부인 엘리자베타(Elisabetta)를 그린 초상 이미지이다. 즉, 모나리자의 이미지는 엘리자베타인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면에서 보면 이미지라는 것은 존재하지만, 표현된 것이 없으면 알 수 없는 것을 이미지라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미지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때, "그 무엇에 대한 이미지"라고 설명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이미지는 어떤 실체로 현상화 되었을 때 비로서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나리자는 엘리자베타(Elisabetta)의 이미지가 형상화 된 것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도 그런 것이다. 하나님은 영이기시 때문에, 인지하거나 느낄 수 없으나 실존하는 분이기에 마치 이미지와 같은 것이다. 그리고 이미지라는 것은 사진이 되었던, 그림이 되었던, 시가 되었던 간에 표현 되었을 때 그 실존의 정체가 드러나게 되는 것이 바로 이미지 이듯이 하나님 역시 어떤 실존을 통해 표현되었을 때 비로소 인지할 수 있고 그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것에 관하여 사람은 하나님의 이미지가 실존화 된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다시 말해서사람으로 나타나지 않으면 하나님은 실존하지만 알 수도, 만질 수도 없는 그런 존재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현상계에서는 의미가 없는 그런 존재라는 것이다. 이는 역설적으로 사람이 있어야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마치 사진이 있어야 이미지가 표현되고, 옮겨지고, 만져질 수 있듯이 말이다.


이는 천지창조의 전과정을 설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영적인 하나님을 알 수도, 볼 수도 없는 상태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시작되지 않은 태초 이전의 관계인 것이다. 그러다가 하나님께서 그 이미지를 따라 사람을 만드심으로 하나님이 나타난 바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하나님에 대한 인식의 시작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태초인 것이다. 그리고 하루 하루 창조되는 과정이 그 하나님이라는 이미지를 인식해 가는 과정이고, 또한 그 이미지를 인식해 간다는 것이 어떤 것이며, 어떤 현상과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말씀하시는 것이 바로 천지창조의 과정인 것이다.


그리고 사람이 하나님의 이미지라는 것은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말씀 중의 하나이다. 아니 어쩌면 그것이 전부일지도 모른다. 요한 복음에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요 1:14)라는 표현이 있다. 또한 요한복음 1장 18절에서는 "원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나셨느니라"라고 말씀하고 계신다. 즉 이미지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이미지가 사람인 예수 그리스도로 표현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사람이 하나님을 표현하는 존재이고 하나님을 대신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씀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사람을 통하지 않고서는 사람이 하나님을 만날 수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표현된 존재를 성경은 <그리스도>라고 하며, 또한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다고 하신 바로 그 사람이며, 결정적으로 우리가 바로 그들과 같은 성정을 가진 동일한 사람이라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사람이 지음을 받았다는 것을 말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바로 하나님의 이미지가 형상화된 사람이요, 한편으로 보면 하나님을 표현한 존재요,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 <천지창조>의 과정인 것이다. 그런 천지창조, 곧 하나님께서 온전히 사람으로 나타나신 첫 열매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우리는 그 예수께서 그리스도 되심을 보고, 나 또한 그리스도와 동일한 격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이 나의 천지창조요 그것이 하나님을 믿는 것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님도 나와 같은 육신, 나와 같은 연약한 육신, 나 처럼 화도 내고, 찌르면 피나는 육신을 가진 종일한 분이셨기 때문인 것이다.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