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알려면(4)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7. 6. 12. 10:39 Writer : 김홍덕

모든 것이 그렇지만 내 안에서 무엇인가가 끝임 없이 나오려면, 일단 무엇이라도 나오려면 들어간 것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 것도 들어간 것이 없는데 무엇인가를 나오게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봐도 신앙의 여정은 일단 출발하고 봐야 합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비판과 걱정만 하고 있는데 자기 안에 하나님의 의가 생기기를 바라는 것은 이루어지 않습니다.


성경의 많은 말씀들은 ‘들으라’, ‘순종하라’는 말씀입니다. ‘들으라 이스라엘’이라는 것이 그것입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려는 열정보다 하나님께서 사람 안으로 들어오시는 것이 더 낫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들어온 것이 있으면 그것은 어떻게든 표현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경에 나오는 씨 뿌리는 말씀, 하나님은 농부라는 말씀, 예수님을 포도나무라는 말씀도 같습니다. 땅 곧 사람 안에 심긴 것이 온전하면 그것이 표현된다는 것입니다. 땅에 아무 것도 심기지 않았는데 열매를 기대할 수 없듯이, 사람 안에 심긴 것이 밖으로 표현되고 나타나는 것을 믿어야 한다면, 그것으로부터 믿음의 확신을 얻고자 한다면 그 심령에 믿을 수 있는 것이 심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무 것이나 넣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 안에 사람을 지으신 이가 정해 놓은 본성과 정체성에 맞지 않는 것을 넣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선악과를 먹으면 죽을 것이라고 하신 것이 그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그 심령에 하나님의 의를 담기 원하셨는데 스스로 선과 악을 판단하는 기준을 넣으면 죽는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창조 목적에 어긋난 존재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시간을 알려주지 못하는 시계와 같은 것입니다. 사람이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을 자기 심령에 넣지 않고 다른 것을 넣은 것이 죽은 것이 되는 것이 바로 이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반대로 사람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실 때 그 안에 품기 원하셨던 것을 품으면 그것이 표현되는 것을 볼 때 스스로 안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본능적으로 아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성령이 임하시면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듭난다는 것이 바로 성령으로 잉태된 그리스도와 같은 생명이 된다는 것이기에 사람의 속 심령에 심긴 것이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것이라면 그것은 사람이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가 심겼다는 것이 곧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니 성령이 계신 것이고, 그 성령은 심령에 심긴 것이 온전함을 알게 하실 것이며, 그것이 자기 삶으로 표현되는 것을 볼 때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확신하는 생명의 법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 안에서 나오는 것을 보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확신을 가지려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그 사람 안에 하나님의 의가 온전하게 심겨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심긴 것이 없는데 자신이 하나님을 온전하게 믿고 있다는 확신을 할 법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생명의 법인 것입니다. 본성이 있으면 그 본성이 나오게 된다는 것, 그 법인 것입니다.


사람은 그 마음과 생각이 정말로 빈 그릇과 같아서 무엇을 그 속에 계속 채우려 합니다. 그것을 갈증이라고도 하고 배고픔이라고 합니다. 먹는 음식이 아니라 자아 정체성에 만족과 안식을 주는 무엇을 찾아 헤매고 그것을 채우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노력을 합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채워봅니다. 그러나 만족하지 못합니다.


사람이 자기 안에 뭔가를 채워 가는데 그 채워 가는 것을 쉬지 않는다는 것, 아직도 갈증이 있다는 것은 온전한 것을 채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자기 정체성에 맞는 것을 찾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성경은 나그네라고 또 남편 없는 과부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안식이 없는 것입니다. 나그네도 집을 찾으면 안식할 것이고, 과부도 그 남편을 찾으면 그 안에서 안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수가성 여인에게 하신 남편 이야기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의외로 간단한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이라는 정체성을 기준으로 그 정체성이 만족하는 것이 사람 안에 채워지면 더 이상 무엇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더 이상 돈을 좇지도 않을 것이고, 명예를 좇지도 않을 것이며, 이 세상이 정치적으로 외교적으로 경제적으로 만족하게 되기를 열망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그러고 있다면 아직 하나님의 의가 그 사람 안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 안에 하나님의 의가 온전하게 자리하게 되면 그 온전함이 표현되고 발산되는 것을 자신도 볼 것입니다. 바울이 로마서 7장에서 ‘나를 사로잡아 가는 것을 본다.’고 표현한 것처럼 우리 안에서 나오는 것이 우리 자아를 어디로 끌고 가는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볼 때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뜻하신 것이구나!’라고 보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보지 못했다면 제 아무리 대단한 능력을 행하고 있다고 해도 미안하지만 아직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안식하지 못하고 있는데 무슨 구원이 있겠습니까?


사람도 작동하는 어떤 기계를 만들면 그것이 원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봅니다. 그리고 그것이 안정적으로 작동을 하면 그 기계에 대한 의와 기대와 목적이 완성된 것이므로 더 이상 조치하지 않습니다. 행여 기술자의 조수가 만지려 하면 ‘괜히 손대서 고장 내지 말고 그냥 두라’고 말합니다. 그와 같이 의도한 것이 그 속에 있어 의도한 행동을 보이면 그것은 더 이상 갈망할 필요 없는 안식의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사람의 정체성도 그와 같은 것입니다.


이와 같이 사람은 사람을 만드신 하나님께서 뜻하신 바가 그 속 심령에 들어가 있으면 자연스럽게 그 속에 있는 것이 육신으로 사는 것(삶)으로 나타나게 되고, 그 나타난 것이 온전하면 어 이상 심령에 무엇을 채우지 않아도 되는 안식을 얻게 되고, 그것을 자신이 보고 알므로 자신의 삶을 보는 것만으로도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온전함을 보게 되므로 믿음의 확신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아니 부인하려 해도 그럴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믿음의 모습인 것입니다.



PS....


이 <성경을 알려면>이란 글은 다음편으로 일단락 됩니다. 이 글의 목적은 우리가 하나님을 온전히 알고 믿기 위해서는 무엇이라도 시작해야 한다는 것과, 그 시작에 있어 우리의 지금 이 모습 이대로 따라 갈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과 우리의 믿음이 온전한 것인지를 아는 것은 우리 안에서 나오는 것을 볼 때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끝으로 우리 안에 어떻게 하나님의 의가 들어가는 것인지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앞선 네 가지는 이번 글까지 설명을 했고, 다음 마지막 글에서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의를 우리 심령에 넣을 수 있는가에 대하여 포스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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