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엡 3:18-19)


유명한 말씀입니다. 지식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어떠한지 성도들이 알게 되고 그 아는 것이 충만하게 되기를 바라는 바울 사도의 간구입니다. 


앞서 간구하고 있다는 것은 자신 안에 있는 것이기에 구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자기에게 없는 것을 구하는 것은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있고 없는 기준은 육신의 재화나 능력이 아닙니다. 인생의 존재 목적이 있는지 없는지의 문제입니다. 온전한 인생의 목적이 자기 안에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이름, 곧 정체성입니다. 


그리스도가 자기 안에 있는 사람은 그 삶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는 삶입니다. 그 구하는 바는 당연히 하나님의 의입니다. 하나님의 의가 본성인 사람의 삶이 추구하는 바가 그리스도의 정체성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런 삶이라면 굳이 넓고, 길고, 높고, 깊음까지 그리스도를 알려고 <노력>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그냥 자기 안에 있는 생명의 본성이 이끄는 대로 살면 살수록 그리스도로 충만해지고 풍성해지는 것입니다. 사람이 인생을 살면 경륜이 쌓이는 것 같이.


사람들은 신앙이 자라기를 바랍니다. 표현이 다양하긴 하지만 어쨌든 좋은 신앙을 가지기 원합니다. 그런데 그 바람을 대변하는 동사(verb)들을 주목해 보아야 합니다. ‘좋은 신앙을 가지기 원한다.’, ‘신앙이 충만해지려고 힘써야 한다.’, ‘성령의 9가지 열매를 맺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와 같이 말합니다. ‘가지는 것’, ‘힘쓰는 것’, ‘노력하는 것’ 이런 것은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능동적으로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고, 자기 안에 혹은 손에 없는 것을 구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반면에 바울 사도는 ‘하나님의 모든 것이 충만’하게 되기를 구하면서 그것은 ‘속사람을 성령으로 강건하게(16절)’,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17절)’, ‘사랑 가운데 뿌리가 박히고(17절)’과 같이 그리스도의 충만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과정의 성격에 대하여 분명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고려하지 않고, 막무가내 식으로 충만해지면 좋으니 자기 마음을 다잡고, 안 될 땐 기도해가면서 노력해야 한다고 할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된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거나 있었다면 또 모르지만, 우리가 알다시피 그런 방법의 세계 안에 있는 사람들이 가진 회칠한 거룩한 변명은 ‘우리는 예수가 아니니 노력할 뿐’입니다.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얼핏 겸손한 고백 같지만 사실은 이르지 못했다는 의미니 여전히 ‘충만’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뿐입니다.


바울 사도의 간구 속에 있는 충만은 그 충만의 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단적으로 보면 생명의 법입니다. 생명의 법은 속에서 밖으로 표현되고 자라는 법입니다. 그리스도의 충만도 속에서 밖으로 장성해지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가 인용한 넓이, 길이, 높이, 깊이는 모두 중심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고 하신 것을 생각하면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생명이 그 본성이 속에 있고, 그것이 육신이라는 형식을 통하여 점점 장성함을 나타내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속에서 밖으로 향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좋은 신앙이 자기 밖에 있고 그것을 얻으려고 달려가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하나님께 가서 자기 안에 없는 것을 구하는 것은 이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즉 자기 안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충만>의 방향성은 언제나 안에서 밖으로 향합니다. 즉 그리스도로 충만해지려면 자기 안에 그리스도의 생명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속사람이 그리스도와 같은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것에서 충만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그리스도가 마음에 계시는 것입니다. 또한 인생이 흙이니 땅에 뿌리가 박히듯 그리스도의 생명이 자기 삶의 본성으로 굳건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충만’에 이르는 법입니다.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생명이니 그 생명이 자라면 자라는 만큼 충만해지고 장성하는 것입니다. 자신 밖에 있는 것을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돈 없는 사람이 하나님께 돈을 구하듯, 건강을 잃은 사람이 하나님께 건강을 구하듯 그리스도의 충만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충만을 구하려면 먼저 그 사람이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나서 그 생명이 자기 삶을 주관하는 사람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 생명이 장성하면서 충만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