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 11:1-18)
베드로는 고넬료의 청을 수용하여 수일을 고넬료의 집에 머무르다 돌아갔다. 그러나 그를 기다린 건 할례자, 곧 유대인들의 비난이었다. 비난의 이유는 이방인과 함께 먹고 마시고 유했다는 것이다. 유대인들에게 같이 먹는다는 건 의를 같이 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공산당원과 먹었다면 공산주의를 인정한다고 생각하는 식이다. 이에 대해 베드로는 하나님의 역사를 설명했다. 비난하는 상황은 당시 유대인들의 가치관을 알 수 있는 일이기도 했지만, 그래도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임을 알았을 때 모두 순종했다.
그런즉 하나님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도 주셨으니 내가 누구관대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 (행 11:17)
베드로는 자기 일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고넬료의 집에 가기까지의 신비한 경험을 이야기했고, 무엇보다 고넬료의 집에서의 설교를 이야기한다. 그가 고넬료의 집에서 한 설교는 거의 자기 경험에 바탕을 둔 설교였다. "우리에게 하신 것과 같이"라는 말이 이를 대표한다.
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성령이 저희에게 임하시기를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같이 하는지라 (행 11:15)
베드로는 자기 안에 있는 경험과 고넬료의 집에서 있었던 일이 같다는 걸 알았다. 자기가 경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뿐 아니라 베드로의 말을 들은 유대의 형제들도 베드로가 자기 경험과 같은 일이 있었다고 할 때 수긍했다. 그들도 같은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고넬료의 집에서 이방인이 성령을 받았는데, 그 모습이 자신들이 성령 받을 때와 같았다고 베드로가 전했더니 이방인과 먹고 마시는 건 안 된다던 사람들이 믿었다. 같은 성령 받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베드로의 간증대로 하나님의 성령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을 구별하지 않는다. 한 하나님께서 같은 성령으로 임하신다. 사람은 모두 하나님께서 정한 하나의 목적을 가진 존재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성령이 임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이 임한 사람을 알 수 있다. 베드로는 자신에게 임한 하나님의 성령을 알기에 고넬료의 집에서 이방인들에게 임한 성령이 하나님의 성령이란 걸 알았고, 하나님의 성령을 받은 유대인들 역시 베드로의 말에 이방인에게도 하나님의 성령이 임했다는 걸 인정했다.
베드로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자기 안에 거하시는 복음을 전했다. 학습한 걸 전하거나 성령을 설명한 게 아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만났음에도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진다는 걸 믿지 못했던 그가 십자가에 달린 예수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걸 전하는 사람이 된 건 오직 성령강림 때문이었다. 베드로 안에 있는 성령은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지신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걸 믿게 하는 영이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걸 믿게 하는 한 성령을 받은 사람은 서로의 경험을 공감한다.
그러므로 베드로와 고넬료의 집에 있던 이방인 그리고 유대의 형제들 모두가 한 성령을 받았다는 건 그들 모두 십자가에 달린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걸 믿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성령은 그 일을 하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도 성령강림, 성령 충만을 경험했다면 당연히 십자가에 달린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걸 믿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말하면 기독교인들은 누구나 자신이 그렇다고 생각하겠지만 그건 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건 대부분 믿고 있겠지만, 정작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는 간과한다.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건 세상에서 실패했다는 의미다. 세상 기준에 의해 실패자, 죄인으로 심판받았다는 의미다. 그렇다는 건 세상에서 실패한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걸 믿게 하시는 분이 성령이라는 의미다.
그런데 오늘날 예수님이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라고 믿는다는 기독교인들은 예수님께 세상의 성공을 간구한다. 그런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서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고 믿는다고 말하는 건 거짓말이고 기만이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성령은 그런 믿음을 주시는 분이 아니다. 세상의 성공을 간구하는 신앙의 대상인 예수를 믿는다는 건 하나님의 성령을 받은, 하나님의 성령으로 거듭난 게 아니다.
물론 그 거짓 영을 받은 이들도 서로 공감한다. 마치 베드로가 이방인에게 임하는 성령에 공감하고, 베드로의 말을 들은 유대의 형제들이 공감했던 것처럼 세상에서 성공한 간증을 들으며 하나님을 찬양하고, 망해가던 사업이 갑자기 흥하게 되면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의 능력이라 공감한다. 그러나 그건 하나님의 성령을 체휼한 경험과 공감이 아니다. 하나님의 성령은 세상에서 실패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걸 알게 하는 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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