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19)

교회가 성장하자 헤롯왕이 핍박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야고보 사도가 칼에 죽임을 당했다. 이 야고보는 요한의 형제 야고보다. 이방인에게 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하자 세상의 임금이 반응한 형태다. 그렇다면 헤롯으로 대표되는 세상은 복음을 왜 핍박하는 걸까? 그건 십자가에 달린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복음은 세상의 가치에 반하기 때문이다.

 

많은 경우 380년 테우도시우스 황제에 의해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된 사건을 기독교의 승리로 본다. 하지만 이건 승리가 아니다. 오히려 로마는 복음을 핍박하는 게 정상이다. 로마는 높고 강한 것을 추구하고 복음은 낮아지는 걸 의로 삼기 때문이다. 따라서 핍박받고 외면받는 복음이 더 온전한 복음이다. 핍박과 외면이라는 대응 자체가 복음의 순수성을 증명하는 게 아니다. 복음은 세상 가치에 역행하기 때문에 세상의 가치를 숭상하고 번영시키며 그 기조에 편승해서 권력을 얻고 유지하려는 세력은 복음을 좋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상은 높은 가치를 추구한다. 다만 무엇이 높으냐는 차이가 있다. 승부나 결정을 위해 가위바위보를 한다. 통상적으로는 바위가 가위를 이긴다. 하지만 가위가 바위를 이기는 걸로 설정한 후 승자와 결정권을 가지게 한다고 문제가 되거나 틀린 건 아니다. 일반적으로 세상은 다른 사람 위에 서고, 다른 사람을 부리고, 다른 사람보다 부유하고 더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을 높은 것으로 여기고 믿는다. 하지만 하나님은 다르다. 낮고 천한 십자가로 갈수록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세상은 높아지는 걸 이긴 걸로 하고, 하나님은 낮아지는 걸 의로운 것으로 여기신다.

 

낮아지는 걸 의로 여기는 복음은 높아지는 걸 의로 여기는 세상이 볼 때 악한 의로움

 

문제는 하나님의 이런 기준은 세상이 볼 때 못마땅하다. 높아지려는 사람은 높아지는 걸 추구하는 사람이 많아야 자기 뜻을 이룰 수 있다. 높은 걸 추구하는 무리 위에서 높아질 수 있지 낮아지려는 사람 위에서 높아질 수는 없으므로 사람이 높아지는데 관심이 없어지면 높은 사람은 힘을 잃는다. 그들에게 이건 치명적이다. 헤롯이나 빌라도나 대제사장이 십자가에 달린 죄인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다는 건 이렇게 그들에게 치명적인 일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들이 가진 모든 권력으로 이들을 핍박했다.

 

그렇다면 현재 기독교인들이 말하는 핍박이 헤롯이 야고보를 죽인 이유에서 비롯된 핍박과 같을까? 그렇지 않다. 지금 교회나 기독교인들이 말하는 세상의 핍박은 다른 의를 추구하기 때문이 아니라 같이 경쟁하기 때문에 받는 핍박이다. 기독교인들도 모두 높은 곳을 추구하고 있는데, 믿지 않는 사람들이 볼 때 경쟁이 불공평하거나 기독교인들이 이기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주말에 특근을 계획했는데 한 기독교인이 교회에 간다고 자기는 나오지 않겠다고 하는 상황을 보자. 그렇게 되면 회사나 동료들은 기독교를 비난할 것이다. 기독교인은 헌법에 보장된 자기 신앙을 지키는 것이라 항변할 것이다. 무엇보다 하나님을 믿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지키려는 걸 비난하는 걸 핍박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생각하는 핍박은 주로 이런 식이다.

 

한 집안에 종교가 다른 경우도 마찬가지다. 세상에서 높아지려고 모두 종교를 신앙하는데, 모든 종교에는 믿음에 반하면 받는 징벌이 있다. 서로가 자기 종교가 아니면 높은 곳에 오를 수 없다는 징벌을 믿고 강요하기 때문에 다른 종교를 가진다는 건 세상에서 성공하려는 모든 걸 무너뜨린다고 생각한다. 결국 높아지려는 욕심에 핍박하는 것이지만, 낮아지려고 해서가 아니라 높아지려는 욕심의 충돌로 인한 것일 뿐 야고보가 순교 당한 이유와는 거리가 먼 일이다. 한 마디로 현대 기독교인들이 일반적으로 핍박이라 여기는 핍박은 핍박이 아니라, 같은 파이를 차지하려는 경쟁이고 시기일 뿐이다.

 

기독교인도 회사나 다른 종교를 믿는 가족도 모두 세상에서 높아지는 걸 추구한다. 기독교인도 교회에 와서 늘 세상에서 성공하고 이긴 자가 되기를 하나님께 그리고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께 간구한다. 기독교인도 세상에서 높아지려고 하는 부류일 뿐이다. 그런데 남들 일할 때 교회에 가서 세상의 성공을 간구하는 건 회사 동료가 볼 때 지극히 이기적인 행동이다. 이기적인 사람을 비난하는 건 사회가 공감하는 일이지 핍박이 아니다. 기독교인들은 착각에서 헤어 나와야 한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말하는 핍박은 같이 높아지려는 세상과의 경쟁에서 비롯된 투쟁과 시길일 뿐이다.

 

사도행전, 아니 성경의 모든 말씀 속 성령은 사람이 낮아질 때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걸 알게 하시는 분이다. 성령이 오셔서 알게 하신다는 예수님의 말씀을 생각해 보면, 예수님은 낮고 천한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지신 하나님의 아들이고, 십자가에서 깨진 예수님의 육신은 말씀이 육신이 되었으므로 말씀의 본체다. 성령은 이걸 알게 하시는 분이다. 그리고 이것이 높아져야 의로운 세상에서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큰 기적이다.

 

반대로 세상은 언제나 높은 곳을 추구한다. 안타깝게도 지금의 기독교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또 어이없게도 낮고 천한 신분이 되어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이름을 의지해서 세상이 추구하는 가치를 얻으려 한다. 그러면서 같은 걸 놓고 경쟁하는 세상이 자기를 마치 핍박한다고 말한다. 이걸 분명히 알아야 한다. 이걸 아는 건 단순히 핍박의 정의를 깨닫는 게 아니라 성경 전부를 아는 것이다.

 

헤롯이 야고보를 죽이고 베드로를 옥에 가두는 등 복음을 핍박한 것은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핍박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의 개념이다. 야고보는 높아지려는 세상이 사람이 낮아지는 걸 용납할 수 없기에 죽임을 당했다. 복음은 낮아질수록 더 가치 있고, 예수님은 이 하나님의 의가 육신이 된 분이시기에 육신을 낮고 천한 십자가에 내어 주셨다. 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걸 믿는 것, 이것이 바로 복음이다. 이 복음은 세상이 정말로 감당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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