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2-35)

예루살렘교회는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다는 베드로의 말에 야고보 사도가 화답하므로 하나님께 돌아오는 이방인에게 율법이 아닌 믿음으로 용납하기로 하고, 이를 바울과 바나바 그리고 실라와 유다(바사바)를 통해 서신으로 안디옥 교회에 전하였니 성도들은 큰 위로를 얻게 되었다. 굳이 율법을 지키지 않아도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하나님의 은혜를 누릴 수 있다는 걸 보증한 것이다.

 

성경의 이런 흐름과 바울 사도가 전한 행위나 율법이 아니라 믿음과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는 말씀은 많은 이들에게 행위는 불필요한 것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래서 초창기 교회, 심지어 성경을 정하는 과정에서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한 야고보서를 지푸라기 복음이라 폄하하기도 했다. 그러나 행위는 버릴 게 아니다. 정말로 생명의 법을 안다면 행위를 버릴 수 없고, 행함이 없다면 죽은 생명이란 걸 이해하게 된다. 행위는 살아있어야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나 행위를, 몸 쓰는 걸 귀찮아한다. 돈과 권력이 좋은 건 자기 몸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십자가는 자기 몸을 드리는 것이다. 여기서도 세상과 복음의 가치관 차이가 드러난다. 몸을 움직이기 귀찮은 이유는 억지로 하기 때문이다. 하기 싫은데 돈이나 다른 이유 때문에 억지로 하는 삶은 사람을 허무하게 만든다. 그래서 어떻게든 몸을 쓰지 않아도 되는 삶을 추구한다.

 

그러나 본능에 따른 행동은 다르다. 본능 때문에 하는 건 자기가 아무리 귀찮게 여겨도 결국은 하게 되어 있다. 화장실 가는 게 제아무리 귀찮아도 다 가게 되어 있는 걸 생각하면 본능과 행동의 관계를 알 수 있다. 구원을 거듭남이라고 말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그리스도라는 생명이 자기 본성이 되면, 그 본성이 이끄는 대로 살게 된다. 그래서 육신이 되는 말씀을 생명이라 한다.

 

성경은 바로 이 생명을 가진 사람이 사는 삶의 모습을 기록한 것이다. 그래서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은 성경을 읽으면 일기나 자서전 같이 읽힌다. 자기의 생각과 행동과 삶과 가치가 성경에 고스란히 있기 때문이다. 그건 역설적으로 자기 생각과 삶과 가치가 성경과 다르면 그리스도로 거듭난 게 아니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뜻을 찾고 있는 상태나 성경대로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면 이 상태다. 그러니까 구원이 없는 상태라는 뜻이다.

 

안디옥 교회의 성도들이 할례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말에 위로를 받았다는 건 신앙생활을 억지로 하지 않아도 된다는 걸 보증 받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위로는 오늘날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 성경에서 자기 모습을 발견하는 것과 같다. 형식도 예루살렘에서 온 서신을 읽고 위로를 받았다.

 

예루살렘 교회는 안디옥의 성도들에게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할 것을 요구했는데, 이것도 행동을 요구한 게 아니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라면 굳이 하려고 해도 할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그리스도로 거듭나기만 하면 성경이 자기 안에 완성된다. 예수님께서도 성경이 자기를 가리켜 한 말씀이라고 하셨는데,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기 때문에 당연한 말씀이다. 그렇다면 우리 역시 물(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나면 말씀이 육신이 된다. 그래야 그리스도다. 그리스도로 살면 성경 말씀이 나의 이야기가 되어 늘 위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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