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1-12) 가나 혼인잔치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5. 11. 15. 16:58 Writer : 김홍덕

예수님께서 나다나엘과의 대화를 하신 후 삼일 되던 날에 가나에 혼인잔치가 있어 예수님께서 참석하셔서 물로 포도주를 만든 일을 요한 사도가 기록하고 있다. 먼저 우리가 이 말씀을 대할 때에 생각해야 할 것이 있다면 우리 역시 예수님과 같이 물이 포도주가 되는 일을 해야 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럴 것이 아니면 요한 사도가 이것을 기록할 이유도 없고, 또 우리가 이 말씀을 읽을 이유도 없다.


나다나엘과 가나 혼인잔치는 내용상으로 보면 별다른 연관성이 없다. 그냥 삼일이 지났다는 것뿐이다. 하지만 이것은 연관성이 있다. 예수님과 나다나엘의 대화에는 무화과, 곧 율법에 대한 말씀이 깊이 베여 있는데, 혼인잔치에서는 돌 항아리가 나오기 때문이다. 율법은 돌에 새긴 것이고,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빈 항아리와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혼인이라는 것은 <내용과 형식>에서 다룬 바와 같이 의와 육신이 하나가 되는 것의 예표다. 의를 가진 남자와 형식과 모양을 중요하게 여기고 남자의 의(성씨)를 육신으로 표현해내는 여자가 만나서 의와 형식이 하나가 되는 아들을 얻게 되는 것이 혼인이다.


그리고 그 혼인잔치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포도주다. 포도주는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바로 하나님의 의, 곧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시다. 내용과 형식이 하나가 되신 분이고, 하나님 앞에서 여자와 같은 육신을 가진 인생이 하나님의 의를 육신으로 표현해내신 온전한 아들이시다. 즉 온전한 혼인잔치의 목적이고 주인공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예수님이 가진 가나 혼인잔치에도 포도주가 있었다. 하지만 모자랐다. 이것은 단순히 혼인잔치를 치르기에 양이 모자랐다는 것이 아니다. 혼인잔치의 목적을 이루기에 부족함이 있다는 것이다. 유대인의 결례에 따라 준비한 항아리의 포도주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즉 유대인의 율례, 곧 율법으로는 온전한 혼인잔치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예수님의 때가 이르지 않았다고 하심과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예수님이 없으면 유대인의 율법으로는 온전한 혼인잔치, 곧 하나님의 의가 사람으로 나타나는 아들을 얻는 혼인과 같은 하나 됨이 온전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때가 온전해 지려면 예수님이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시키는 대로 한다는 것은 순종이다. 다시 말해서 시키는 자의 의를 시킴을 받는 자가 몸으로 표현하고 나타내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말씀이 육신이 되는 것이기도 한 것이다.


돌 항아리는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다. 그런데 그 안에 있던 포도주로는 혼인잔치를 온전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율법으로는 하나님의 의가 사람의 삶으로 표현되는 온전한 하나님의 아들이 나올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포도주가 모자란 것이다. 그러나 혼인잔치가 있다는 것은 그 혼인잔치가 온전히 마쳐야하고 신랑신부를 통하여 아들을 얻는 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즉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지음 바 되었다는 것이 바로 혼인잔치에 참여했다는 것이고, 그렇다면 온전한 잔치가 되게 포도주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가 있어야(나와야)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돌 항아리와 같은 우리 인생들은 마치 밭에 농부가 씨를 뿌림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 안에 채워져서 그것이 포도주와 같은 그리스도로 표현되어야 하는 존재이다. 사람은 하나님의 의가 사람 안에 있어서 그것이 표현될 때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것이고, 그것을 위하여 지음을 받은 존재이다. 아들이 바로 아버지의 성품을 표현하고 대변하듯이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형상과 성품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돌 항아리에 예수님의 지시한 대로 물을 채우고서 그것을 다시 잔치에 내어 놓았더니 포도주가 되었다고 하셨다. 그것은 사람 안에 하나님의 말씀이 차면 그 삶이 포도주와 같이 드러난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이 자기 안에 찬 사람은 그리스도의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는 삶을, 하나님의 아들의 삶을,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이 사건이 무화과 아래에서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나오겠는가?’ 하는 것과 같은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고백이 나오는 일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 그랬더니 사람들이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된 것이 이전의 포도주 보다 더 좋더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유대인의 율례대로 준비한 포도주, 곧 사람이 율법을 행동으로 지켜서 표현한 그리스도의 성품보다, 사람 안에 말씀이 가득차서 그것이 표현된 그리스도의 성품이 더 좋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다. 꽃그림이나 사진과 살아 있는 꽃 중에 어느 것이 더 좋으냐를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이유를 연회장은 잔치를 주관했으나 알지 못하지만 종들 곧 물을 항아리에 채운 자들, 곧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한 사람들은 그 이유를 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유대인의 규례대로 포도주를 준비한 연회장은 그것을 모르지만 포도주 곧 그리스도의 성품은 그런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과 같이 먼저 사람 안에 하나님의 말씀을 채운 자들에게서 그것이 그 안에서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나타날 때 더 온전한 포도주요, 하나님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혼인잔치가 온전케 되는 것이라는 것을 안다는 것이다.


이것을 예수님께서 영광을 나타내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영광은 나타내는 것이다. 화려하게 시상식에서 주인공이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하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으로, 사람의 육신과 삶으로 나타나는 것 그것이 바로 영광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사람이 그 말씀이 그 사람 안에서 성령으로 잉태되어 하나님의 아들인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나서 그 생명이 표현되는 삶, 그것이 더 좋은 포도주요, 하나님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혼인을 온전케 하는 것이요, 하나님의 영광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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