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까지 우리는 하나님의 뜻은 하늘에 있다는 것과 하늘은 물리적 공간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이라는 걸 이야기했다. 또한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고, 거룩한 이름으로 여기는 게 무엇인지를 설명했다. 그리고 그 모든 건 하나님의 의가 육신을 가진 나의 삶이 되는 것임도 이야기했다. 그리고 이 모든 건 하나님의 나라가 내게 임하는 것임도 이야기했다. 이어서 우리는 이 모든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졌듯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 구하라는 말씀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하늘과 땅의 관계는 하늘이 정하고 변하는 대로 땅이 순종하는 관계다. 하늘이 봄이 되면 땅에 꽃이 피고, 하늘에 비가 내리면 사람은 우산을 쓴다. 사람이 우산을 쓰면 하늘에서 비가 내리는 관계가 아니다. 누가 그렇게 주장하면 비웃음을 살 것이다.
누군가 우산을 쓰면 비가 온다고 말하면 웃을 것이다. 그런데 사람은 하늘에 호소하면 하늘이 바뀔 것이라고 믿는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기가 호소하면 하늘이 바뀔 것이라고 믿고 억지를 부린다. 그건 분명 사람이 우산을 쓰면 하늘에서 비가 내린다는 것과 같은 논리 구조인데도 아무도 그것을 가지고 웃지 않고, 오히려 그걸 신앙이라 말하고 더 간절히 그렇게 믿을수록 믿음이 좋다고 말한다.
땅은 사람이다. 흙으로 빚어진 사람은 땅이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했듯 하늘은 하나님의 뜻이고 사람의 존재 목적이며 창조 이유와 목적이다. 따라서 언제나 하늘의 뜻이 땅인 사람에게 이루어지는 것이지, 사람의 호소가 하늘을 변화시키는 게 아니다. 하나님께서 구하면 주시겠다고 하신 말씀도 이 구조 안에 속한 약속이지, 사람이 자기 존재 목적이 아닌 육신의 필요를 구하는 것을 주시겠다는 말씀이 아니다.
흙으로 창조된 사람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땅이다.
사람은 하늘이 사람의 정체성을 정하는 주체로 인식하고 있기에 하늘은 하나님이다. 사람의 정체성, 존재의 목적과 삶의 의미는 하나님이 정한다. 따라서 하늘에는 하나님의 뜻이 이미 이루어져 있다. 남은 건 그 뜻이 땅인 사람에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기를 구하라고 하신 건, 하나님이 뜻대로 사는 사람이 되기를 구하라는 뜻이다.
따라서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말씀은 이미 하늘에 있는, 하나님이 가지신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뜻이 땅인 나에게 이루어지기를 구하라는 말씀이다. 그리고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진다는 말은 곧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다는 것과 같다.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진다는 말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다는 것
예수님은 하늘의 뜻을 땅에 이루러 오신 분이다. 사람에게 하늘의 뜻인 창조한 목적을 알리러 이 땅에 오셨다. 사람이 하나님이 자기를 창조한 뜻에 순종하여 그 뜻대로 사는 존재가 되는 본을 보이러 오셨다. 그게 사람에게 구원이다. 존재인 사람은 존재 목적을 회복하는 게 바로 구원이다. 사람들은 육신으로 살며 겪는 각양의 문제를 해결하는 메시아로 예수님을 믿으려 하지만 예수님은 사람의 존재 목적을 알리러 오셨다. 존재가 목적을 회복하면 모든 일이 형통하게 된다.
사실 사람이 겪는 모든 문제의 출발은 사람이 자기 자리를 떠나서 발생한다. 자기 자리를 떠난 상태가 바로 성경이 말하는 죄다. 사람이 하나님이 정한 사람의 자리를 벗어나나 상태에서의 삶은 모든 게 문제이고 죄다. 망치로 두부를 자르려는 시도처럼 자기 존재 목적과 다른 가치를 추구하기에 저항과 문제를 겪는다. 그게 사람이 말하는 인생의 고난이다. 예수님은 이렇게 자기 자리를 벗어난 죄에 빠진 사람들에게 사람의 자리를 보이시러 오셨다. 사람이 자기 정체성 회복하면 모든 게 평안해진다는 걸 알리러 오신 분이다. 예수님이 보이신 사람의 자리, 사람의 모습은 바로 십자가고, 그것이 바로 예수님이 베푸신 사람의 구원이다.
사람이 하나님이 정한 사람의 자리로 돌아가는 하늘의 뜻이 사람에게 이루어지는 것, 이것이 구원이다.
예수님께서 사람에게 사람의 정체성을 보여주신 방법은 몸소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이 되어 사람이 어떤 존재인지를 보이시는 방법이었다. 바로 십자가를 지신 것이다. 그래서 속죄의 제물이 되셨다고 한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니 밑에 있는 사람이 <그는 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말하고 그 실체를 알게 되었다. 미운 오리 새끼가 하늘 나는 백조를 보고 자신이 백조인 걸 알고 날아오르게 되는 것처럼 놋뱀처럼 십자가에 달리시니 사람이 자기 정체성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두고 성경은 예수님이 세상에 오심을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라고 한다. 예수님은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진 표상이다. 예수님께서는 사람들 역시 예수님처럼 그렇게 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을 전하러 오셨고 모든 사람에게 그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이게 바로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예수님께서 이것을 구하라고 하셨다. 하늘의 뜻이 땅, 곧 사람에게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라고 하심은 당연한 일이다. 예수님은 그 기도의 실체이고, 사람은 그 기도를 통해 존재의 목적을 회복하는 구원을 얻어야 한다.
예수님은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진 실체
여기서 우리는 왜 하늘의 뜻이 나에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건 하늘에는 있지만 땅인 나에게는 나의 존재 목적이 없기 때문이다. 사람이 평생을 살며 자기 인생의 의미를 추구하는 이유는 자기 안에 자기 존재의 목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핸드폰을 사는 사람이 핸드폰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있듯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셨기에 우리의 존재 목적을 알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이 가진 우리를 향한 뜻을 구해야 한다. 그것이 나의 구원이고, 주기도문의 목적이고, 우리가 기도해야 할 유일한 간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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