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 13:1-12)
13장부터 사도행전은 사도 바울 중심으로 전환된다. 이 변화는 복음이 이방인과 각 나라로 전파되는 과정을 전하기 위한 것이다. 이 변화의 중심인물인 바울 사도의 본격적인 활동은 안디옥교회의 파송에서 시작한다. 성령께서 안디옥교회의 선지자와 교사들에게 임하셔서 바울과 바나바를 안수하고 파송한다. 그리고 여기에 훗날 바울과 바나바가 다투게 되는 빌미를 제공하는 요한이라는 마가가 동행한다. 이것이 바울을 1차 선교 여행의 시작이다.
바울은 가장 먼저 살라미라는 곳에 이르게 되고 거기 있는 유대인의 회당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그러자 그 지역의 총독이었던 서기오 바울이 이 말씀을 듣고자 했는데 이를 방해하는 자가 있었다. 그 지역의 박수, 곧 마술사 혹은 무당인 거짓 선지자 유대인 바예수라는 자였다.
바예수는 총독 서기오 바울이 하나님의 복음 듣는 걸 방해했다. 이에 성령이 충만한 바울이 이 거짓 선지자를 책망하니 거짓 선지자가 얼마 동안 소경이 되고 안개와 어두움이 그를 덮었다. 성경의 문맥으로 보면 총독이 바예수를 보고 믿었다는 것에서 바예수 주변에 기상이변처럼 안개나 어두움이 생겨났다기보다, 바예수가 혼돈에 빠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바예수의 모습과 상태는 성경이 말하는 어두움에 빠진 사람의 모습이다. 더 상세히 말한다면 바예수는 어두움에 새로 진입한 게 아니라 사도 바울로 인해 그가 어두운 존재인 게 드러났다고 하는 게 바른 관점이다. 이어 묘사된 바예수의 모습은 하나님을 믿어야 하는, 즉 아직 구원이 없는 사람의 일반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거짓 선지자 바예수의 어두움은 자아 안에서 하나님을 찾는 마음을 부인하고 억제하는 모든 사람의 상태
또 다른 관점에서 바예수의 행동은 타인에게 행한 행동이 아니라 자아 안에서의 갈등으로도 볼 수 있다. 사실 성경의 많은 부분은 이렇게 볼 때 자기 이야기가 된다.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전한 성경이 자기 이야기가 된다는 건 자신이 그리스도가 된다는 이야기기 때문에 중요하다. 한 사람 자아 안에서 복음에 대해 저항하고 방해하는 생각 역시 바예수의 모습이다. 어쩌면 이 관점이 더 중요하다.
한편 거짓 선지자 바예수는 어둡게 되어 보지 못하게 되자 자신을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했다고 했다. 두루 구했다는 건 인도할 사람을 쉽게 구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바예수가 총독 서기오 바울이 복음 듣는 걸 방해한 행위가 우리 각 사람 자아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저항하는 행위의 예표인 걸 생각하면 사람이 자기 길을 인도하는 이를 두루 찾는 이유는 하나님이 자기에게 하시는 말씀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사람이 자기 인생의 길을 찾아 헤매는 이유는 하나님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
실제로 사람들은 자기 인생의 길을 찾는다. 그리고 그 길을 인도하는 사람과 책과 명언과 이치를 찾는다. 문제는 이게 평생의 일임에도 잘 찾지 못한다는 데 있다. 이런 상황을 지혜 있는 사람은 이상하게 여긴다. 자신의 길이 바른지 돌아보게 된다. 이런 출발이 있어야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
결국 인생에서 자기를 인도할 사람과 가치를 찾는 이유는 하나님을 만나지 못해서다. 인생을 창조한 하나님만이 인생의 존재 목적과 삶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그 유일한 대안을 버리고 다른 길을 찾는 건 노력은 가상하나 다 헛짓에 불과하다. 총독 서기오 바울은 바예수라는 거짓 선지자가 자기 길을 인도하는 사람을 찾지 못하는 걸 보고 하나님을 믿었다. 이런 순종과 과감한 선택이 있어야 구원을 얻고 인생의 길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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