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3-41)

사도 바울 일행은 버가모에서 비시디아 안디옥으로 갔다. 그리고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아 있는데 회당장이 권할 말이 있으면 하라고 하자 이스라엘 역사, 출애굽과 다윗의 일을 중심으로 전했는데, 주제는 율법으로는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는 바울 사도의 전 생애를 통해 전한 복음의 핵심적 주제다.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행 13:39)

 

우리는 이제부터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말씀을 자주 대하게 된다. 사도행전 13장에서부터 빌레몬서까지 계속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건 너무 중요한 이야기다. 그리고 옛이야기가 아니다. 무엇보다 율법이 구약성경 속 율법이 아니라는 걸 아는 게 너무너무 중요하다. 율법은 성경을 행위로 지켜내려는 시도와 노력을 이끄는 모든 생각과 가치 그리고 교리와 이론이다.

 

율법은 성경을 행위로 지켜내려는 시도와 노력을 이끄는 모든 것

 

바울 사도는 율법을 상징해서 다윗을 소환했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다윗은 썩어 없어졌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썩지 않는다고 했다. 이 말씀은 다윗의 육신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리고 육신은 율법의 주체다. 다윗의 육체는 썩었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그렇지 않다는 건, 율법으로는 의로워질 수 없고 예수 그리스도로만 의롭게 된다는 복음의 기본 원리다.

 

또 하나는 다윗의 신분과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신분 차이다. 사람의 외모로 볼 때 다윗과 예수님은 너무 큰 차이가 난다. 하지만 다윗은 많은 시편에서 육신으로 자기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고 칭송했다. 육신으로 지키는 율법이나 육신의 어떠함이 사람을 의롭게 하는 게 아니라는 걸 확실하게 증거한 바울 사도의 설교다.

 

이 설교는 특히 이방인을 감동하게 했다. 이방인은 육신으로는 의롭게 될 수 없다는 게 명확했다. 할례도 없고, 어려서부터 율법을 지킨 것도 아니기에 유대인들은 아예 육신을 기준으로 차별을 두었었다. 그런데 유대인인 사도 바울이 육신의 어떠함이나 율법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한 것이다. 설교는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고 설교를 들은 이들은 사도 바울 일행에게 다음 안식일에도 와서 말씀을 전해 주기를 청했다. (13:42)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않는다는 말씀이나, 하나님은 행위나 외모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대하는 현대 기독교인들의 태도는 자신들은 이미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게 된 사람이라 생각한다. 나는 이 생각이 엄청난 착각이라고 확신한다. 그래서 블로그의 많은 지면에서 이를 계몽하려고 하고 있다.

 

행위로 지키려고 할 때 신약 성경과 모든 설교도 율법이 된다.

 

우선 기독교인들은 율법은 구약성경 내지는 유대인들의 규율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율법은 구약성경을 한정하는 게 아니다. 항상 기뻐하라는 말씀을 지키려고 슬픈 순간에도 기뻐하려고 애쓰고 노력한다면, 그 순간 항상 기뻐하라는 말씀이 행위로 지키는 율법이 되는 것이다. 이건 굳이 성경 말씀이 아니라 그저 상식 수준의 논리인데도 이에 대해 생각도 고민도 반성도 하지 않는다.

 

다음으로 회개로 시작하는 기독교인들 기도가 행위가 의로워야 한다는 걸 믿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그리스도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는 건 모든 죄가 사해졌다는 의미이므로 회개할 필요가 없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인데, 정작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며 말하고 감사하는 이들이 기도할 때마다 회개하는 건 심각한 모순이자 문제다.

 

그런데 이 심각함을 모른다. 그래서 이를 지적하면 큰 틀에서는 죄 사함을 받았지만 생활하면서 화를 내는 것과 같은 행동으로 범하는 죄는 목욕한 자가 발을 씻는 것과 같으므로 회개해야 한다고 말한다.

 

회개해야 한다는 건, 회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의미다. 그리고 회개할 법한 행동 후에 실제로 책상 위의 물이라도 쏟기라도 하면 하나님께서 벌을 내린다고 말하거나 깨닫게 하시는 것이라고 자책한다. 이런 기독교인들의 논리를 들여다보면 바보가 아닌 이상 행위가 의로워야 하나님이 벌을 내리지 않는다는 굳건한 믿음 위에 있는 논리이자 교리인 걸 알 수 있다. 그런데 이걸 외면한다.

 

이렇듯 현대 기독교인들의 신앙은 분명히 행위가 의로워야 한다는 믿음에 의존하고 있다. 즉 율법으로 의로워진다고 믿는 것이다. 그런데 자신은 믿음으로 의로워졌다고 참칭하면서 신앙생활을 하고, 또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른다. 기도할 때마다 회개할 거리가 있는 죄 있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게 가당키나 한 것인가?

 

현대 기독교 신앙이 얼마나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건지 깨달아야…

 

그러므로 바울 사도의 설교를 오늘 묵상한다면 자신이 율법으로 의로워지려는 신앙에 있지 않은지 돌아보고, 생활 속에서 늘 자기 행위를 회개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율법으로 의로워지려는 믿음을 가지고 있음을 깨닫고 이걸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비시디아 안디옥 사람들처럼 자신이 그렇다는 걸 알려주는 말씀을 더 듣고자 청해서 진정한 복음을 믿는 사람이 되기를 소망해야 한다. 그래야 구원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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