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9-40)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

 

너무나 유명한 말씀이라 달리 설명이 필요할 게 없는 말씀이다. 그렇다 보니 사람들은 이 말씀을 깊이 생각해 보지 않는다. 분명히 이 말씀은 구원에 관한 말씀, 곧 내가 죽어서 영혼으로 영원 동안 어떻게 지낼 것인지에 대한 엄중한 말씀임에도 주 예수의 무엇을 믿으라는 건지를 생각한다거나, 내가 예수를 믿는데 집이 왜 구원을 얻는지를 생각해 보지 않는다.

 

사람들은 쉽게 예수를 믿는다고 말하는데, 정작 예수의 무엇을 믿는 거냐고 물으면 머뭇거린다. 예수가 실존했다는 사실을? 그래서 십자가를 졌다는 사실과 죽었다가 살아났다는 사람이 상상하기 힘든 헌신과 기적이 실재였다는 걸 믿는다는 건지, 아니면 그냥 교회에 가서 예수를 믿는다고 말만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과 시험이나 경쟁이나 입찰에서 무조건 이기게 해 준다는 걸 믿는다는 건지, 도대체 예수의 무엇을 믿는 건지도 선명하지 않은 채 예수를 믿는다고 한다.

 

구원도 그렇다. 구원이란 심각한 위험에서 건져졌다는 건데, 도대체 어떤 위험에 처했다가 어떤 안전한 상태로 옮겨지는 구원을 얻었다는 것인가? 또 구원은 죄사함에서 시작된다고 하면서 여전히 기도할 때마다 회개하는 구원은 또 어떤 구원인가? 이런 고민도 없고, 정체도 불분명한 믿음으로 예수를 믿는다고 말만 하면 얻는 게 구원이라는 프레임을 정말로 신뢰할 수 있어서 그저 거기 머무는 것인가?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건 영혼이 영원히 어떤 상태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엄청난 문제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

 

바울 사도가 간수에게 말한 예수는 어떤 예수인가? 그 예수를 전하다 채찍질 당하고 감옥에 갇혔던 바울이 전하는 예수다. 오늘 우리도 이런 예수를 믿고 있을지는 의문이다. 세상에서 실패한 사람이 전하는 예수를 오늘을 사는 사람이 믿을 수 있을까?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진 예수님께 오히려 세상 높이 오르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사람들이 과연 세상에서 실패한 몰골로 자기에게 "이 예수를 믿으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라고 전한다면 믿을까?

 

오늘 사람들은 바울이 전한 예수, 믿으면 손실을 보고 감옥에 갇히는 예수를 믿는 것일까?

 

바울이 전하고 우리에게 구원을 베푸는 예수는 십자가에 달린 예수다. 당장 이 예수를 믿으면 점치는 여종처럼 손실을 보는 예수며, 감옥에 갇히는 예수다. 정말 이 예수를 믿어 구원을 얻는다는 걸 알고 믿는지 정말로 생각해 봐야 한다. 구원을 베푸는 예수가 아닌 다른 예수를 믿는 건 아무 쓸모가 없다. 오히려 그런 예수는 사람이 창조한 우상일 뿐, 십자가에 달린 예수가 아니다.

 

사도행전은 아니 모든 성경은 십자가에 달린 예수를 믿어 구원에 이르는 도를 전하고 있다. 그렇다면 내가 성경을 믿고 구원받고자 한다면 이 예수를 믿어야 한다. 이 예수 외에는 구원받을 다른 이름 즉 다른 존재를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적이 없다. 세상에서 낮아지고 죄인이 되는 복음을 믿는 게 아니라면 언감생심 구원은 없다. 당장 목사가 아니라 세상에서 실패하고 보잘것없는 사람이 진정한 복음을 전한다면 사람들이 믿을까? 그 예수를 믿어야 얻는 게 구원이다.

 

십자가로 이끈 그리스도의 본성대로 살아 내 육신의 수고를 내어줄 수 있는 생명이 될 때 구원이 있다.

 

예수를 믿는다는 건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모습이 나의 삶이 될 때 하나님의 구원이 있다는 걸 믿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연히 우리도 예수님처럼 세상 가치로는 보잘것없는 사람이 되는 게 구원인 셈이다. 이는 천하게 된다는 일반화가 아니다. 세상에서 낮아진다는 건 서로의 주장이 있을 때 "네가 옳다"라고 인정하게 되는 본성을 가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 본성은 생명이 바뀌어야 가질 수 있다. 이 생명이 그리스도기에 그리스도로 거듭난다고 말한다.

 

사람이 "너 옳다"라고 인정하면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게 있는데 바로 몸을 써서 수고하는 것이다. 이게 낮아짐이다. 예수님께서 섬기러 오셨다고 하신 건 신분이 종이 되어야 한다는 게 아니다. 네가 옳다고 하면 수반되는 육신의 수고를 감당하는 생명으로 오셨다는 것이다. 그래서 세상이 주장하는 바에 심판을 받아 육신이 십자가에 달리셨다.

 

이 예수님의 본성과 생명이 나의 생명과 본성이 되고, 나는 그 본성으로 살겠다는 순종과 그것이 구원이고 하나님의 의라는 걸 믿는 게 바로 예수를 믿는 것이다. 이런 생각도 하지 않고 교회에 가서 세상에서 잘 되기를 기도하는 것만으로 구원받았다고 말하는 건 구원을 도둑질하려는 시도다. 물론 성공할 수 없다.

 

이런 그리스도의 삶은 수고를 감당하는 삶이다. 이게 십자가를 지는 삶인데,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시기에 십자가를 질 수밖에 없었듯이 그리스도로 거듭나면 그런 삶을 살게 된다. 그 삶을 기록한 게 성경이다. 그래서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은 그저 본성대로 살 뿐인데 성경을 이루는 삶이 된다. 성경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건 구원과 무관한 삶이다.

 

이 본성대로 수고를 감당하는 모습을 가장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사람들이 바로 가족이다. 그래서 바울 사도가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한 것이다. 늘 더 수고하는 본성으로 살아가는 사람을 가까이에서 보면서 마음이 감동하지 않는다면 그건 양심이 없는 사람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의 삶이 집을 구원한다. 바울 사도가 '너와 네 집'이라고 한 이유가 여기 있다. 적어도 구원을 이야기하려면 이 정도는 알아야 하고, 이걸 알고 믿어야 구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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