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6-18)

바울 사도 일행이 기도하러 가는 중에 귀신 들린 점치는 여종을 만났는데 점이 신통했는지 그 여종의 점으로 인해 주인이 많은 돈을 벌었다. 그런데 바울 사도 일행으로 인해 귀신이 나가게 되었다. 이에 여종의 주인은 바울 일행을 송사했고, 바울과 실라가 옥에 갇히게 되었다. 귀신 들린 여종이 바울을 향해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며 소리치는 걸 그치지 않아 괴로워하던 바울이 귀신을 쫓아냈다.

 

 

성경이 귀신 들렸다고 말하는 건 한마디로 정신을 빼앗긴 상태다. 이는 여러 글에서 설명했었다. 정신을 상실했다는 건 목적을 상실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자기 존재의 목적을 상실한 채 살아가는 사람 모두를 일컫는다. 사람에겐 삶의 의미이자 목적인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한 목적을 모른 채 살아가는 게 바로 성경이 말하는 귀신 들린 사람이다. 거듭나지 않은 모든 사람이 여기에 속한다.

 

사람을 창조한 하나님의 목적을 모른 채 살아가는 모든 사람은 귀신 들린 자

 

하나님께서는 자기 목적을 상실한 삶을 사는 사람은 언제나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걸 빌립보에서 바울 사도가 만난 귀신 들린 여종을 통해 말씀하고 계신다. 삶의 목적을 잃고 세상의 가치에 메여 산다는 건 곧 주인에게 경제적 도구였던 빌립보의 귀신 들린 여종처럼 세상만 이롭게 한다.

 

성경은 이 여종이 바울을 괴롭혔다고만 말하고 있지만, 성경에 나오는 귀신 들린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과 남을 괴롭게 한다. 대표적으로 큰 소리를 지르며 다닌 거라사 지방에서 무덤 사이에 거하던 군대 귀신 들린 사람이 그렇다. 예수님께서 변화산에 올라 가 계시는 동안 산 아래에 데려온 사람 역시 물과 불에 스스로 빠졌다고 했다. 빌립보에서 만난 이 여종도 바울을 괴롭혔다. 나중에 귀신이 떠난 후 이 여인의 모습이 차분한 것으로 보이니 괴롭힌 주체는 귀신이었던 게 분명하다. 사도 바울이 이 여인으로 인해 당한 괴로움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실라와 함께 투옥까지 당한다.

 

어떻게 보면 바울을 높이는 것 같은 말을 여종이 하고 있음에도 바울이 괴로웠던 건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사람을 알아보면서도 귀신에게 또 세상의 종살이를 벗어나지 못하는 상태를 안타까워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여종처럼 자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칭하며 '너희에게 구원을 전할 사람'이라고 말하는 걸 본다는 건 복음을 전하는 사람이나 거듭난 사람에게 큰 괴로움을 준다.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 겪는 큰 괴로움이 있는데, 그건 하나님이 모독당하는 것과 사람이 구원을 외면하고 무시하는 것 그리고 사람이 복음을 알지 못한 채 힘겹게 살아가는 걸 보는 것이다. 이 여종을 보면, 자기 자신은 구원받지도 못한 상태인데 바울 사도가 구원을 전하는 사람이라는 건 알고 있다. 거듭난 사람이 그걸 보는 건 참 괴로운 일이다.

 

사도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사람이기에 괴로워하고 귀신을 내어쫓았다. 세상 가치에 메여 종처럼 살아가는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그것이 바로 귀신을 내어쫓는 것이다. 우리가 이 사건을 보며 먼저 여종의 상황을 반추해 볼 필요가 여기 있다. 나는 나를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목적이 내 삶의 목적인가 반추해 봐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인 십자가를 지는 삶이 내 삶의 목적이 아니라면, 나는 세상이란 주인만 살찌우는 귀신 들린 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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