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야의 이스마엘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5. 11. 24. 17:20 Writer : 김홍덕

이삭이 태어났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시겠다고 한 아들을 아브라함이 얻었다는 것이다. 이는 아브라함 안에 있는 씨가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들로 나타나게 할 만한 의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하여 얻고자하신 뜻이 아브라함을 통하여 표현될 수 있었기에 아들이 태어났다는 것이다.


그러자 아브라함이 자신의 의지대로 낳은 아들인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했다. 그것을 본 사라는 아브라함에게 이스마엘을 쫓아낼 것을 요구하게 되고, 아브라함은 고민하였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아내 사라의 말대로 하라고 하신다. 그래서 아들 이스마엘이 아브라함의 집에서 쫓겨났다.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의 집에서 쫓겨날 때 아브라함의 기업을 이어받지 못하였다. 그러니까 아브라함의 재물 중의 어떤 것도 분깃으로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겨우 떡 한 덩이와 물 한 가죽부대가 다였다. 그나마 얼마 가지 않아서 다 고갈되어 죽게 되었을 때에 하나님께서 종 하갈의 눈을 여시므로 샘이 보여서 살게 되었다. 그리고 그 아들 이스마엘은 광야에서 활 쏘는 자가 되었다고 하셨다.


광야라고 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 바로 세례 요한이다. 이 세례 요한을 두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여자가 낳은 자 중에 가장 큰 자>라고 하셨다. 여자가 낳았다는 것과 광야에 있었다는 것이나 그의 음식이 메뚜기와 석청과 같이 광야의 소산이었다는 것과 이스마엘이 하나님의 뜻이 아닌 아브라함의 의지로 낳은 아들이라는 것은 다 같은 뿌리다. 같은 것을 말한다.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의 의지대로 낳은 아들이다. 다시 말해서 육신의 능력으로 낳은 아들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가 표현된 것이 아니라 육신의 힘으로 낳은 아들이라는 것이다. 육신의 씨가 맺은 열매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삭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난 아들이다. 육신으로 아들을 낳았다고 할 수 없는 나이에 낳은 것이 그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들이라 할 수 있는 아들은 육신의 씨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가 낳은 아들, 아브라함 안에 있는 의가 하나님이 보실 때 아들로 표현되어도 좋겠다고 할 그 때에 낳은 아들인 이삭과는 다르다.


율법도 그렇다. 율법은 육신의 노력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다. 즉 율법을 지킨다는 것은 육신의 씨가 맺은 열매다. 육신의 노력으로 신앙의 의를 나타내는 것, 성경 말씀을 읽고서 말씀이 사람 안에서 생명이 되어 그 생명이 행동과 삶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몸으로 지켜내는 것, 그것이 율법이다. 지켜내려는 말씀이 신약이거나 구약이거나 무관하다. 그런 신앙은 다 율법적인 것이고, 그것은 아브라함이 육신의 능력으로 낳은 이스마엘과 같은 신앙의 열매다.


세례 요한이 여자가 낳은 자 중에서 가장 큰 자라는 것은 여자는 형식이기에 성경을 몸으로 지켜내는 것의 최고봉은 세례 요한이라는 것이다. 세례 요한이 그 세계에서 가장 큰 것은 그 율법적인 세계가 끝나고 예수님으로 신앙의 세계가 넘어가는, 바통을 넘겨주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 세계에서 가장 크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성경을 행위로 삶으로 지켜내는 그 어떤 삶도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사람들의 나라인 하나님 나라의 지극히 작은 자 보다도 작은 자가 되는 것이다.


십 수 년 전에 고등학생일 때 필자가 고등부 교사로서 성경을 가르친 청년이 되어 나름 성경을 공부하고 선교사가 될 꿈을 가진 열심을 가진 자로 살았는데 내가 전하는 말씀에 이의를 제기하기 위하여 찾아 왔었다. 처음에 몇 가지 질문에 대답을 하다가 그 느낌이 알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시비를 걸로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질문을 했다.


“네가 모세보다 크다고 생각하나?” 그러자 머뭇거리면서 답을 하지 못했다. 그래서 “가서 열심히 살다가 네 스스로 모세보다 크다고 생각되거든 다시 찾아 온나(오라).” 했더니 아무 말 없이 가 버렸다.(아직도 안 오는 것을 보면 아직 광야에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는 자신의 신앙이 모세가 보여준 것조차 보여줄 자신이 없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그 신앙의 세계가 모세와 같이 율법 곧 말씀이 생명이 되어 표현하는 삶이 아니라, 성경을 읽고 문자대로 지켜내려는 신앙 안에 있었기에 스스로 생각하기에 모세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세례 요한은 어림도 없었다는 것이다.


그렇듯 율법적인 신앙은 세례 요한이 보여준 것과 같이 광야와 같은 신앙이다. 그래서 아브라함이 몸으로 아들을 주시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실행한 열매인 이스마엘은 광야에 거하는 자가 된 것이다. 광야는 분명한 규율을 가져야만 살 수 있는 곳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지날 때를 보면 가는 것도 마음대로 가지 못했다. 구름기둥이나 불기둥이 없으면 가지도 거하지도 못하는 곳이 광야다. 마치 지금 교회에서 교인들에게 신앙의 지침을 주는 것과 같다. ‘이것은 하면 안 되고, 저것은 해야 한다.’라고 하는 것. 그런 것이 바로 율법이고, 광야의 신앙인 것이다. 그리고 이스마엘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몸으로 이루려하는 신앙인 것이다.


그런 신앙은 늘 나를 찾아 온 청년과 같이 생명이 표현되는 신앙을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하듯 희롱하려 한다. 육신으로 하나님의 뜻을 지키는 것으로 보이니까 생명이 표현되는 신앙이 작고 가소롭게 보이는 것이다. 마치 포크래인이 볼 때 사람의 손이 보잘 것 없어 보이는 것과 같다. 화려한 교회가 진정한 신앙 공동체를 볼 때 보잘 것 없는 것으로 보는 것도 바로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함과 같은 것이다.


참 신앙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삭에게서 난 자라야 너의 후손이라 한다고 하신 것과 같이, 몸으로 성경을 지켜내고, 세상 사람들이 성공이라 여기는 것을 이룬 신앙을 위대한 신앙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의 힘으로 낳은 아들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난 아들이고, 하나님이 보실 때 아브라함 안에 있는 의가 충분히 하나님이 보실 때 아들로 나타날 수 있다고 여기는 의를 가졌을 때 생명의 법으로 난 아들과 같은 신앙이 바로 하나님께서 아들이라고 하는 신앙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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