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의 축복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5. 12. 25. 13:14 Writer : 김홍덕

‘야곱의 축복’이라는 CCM이 있다. 내용은 아주 긍정적이다. 하지만 성경에서 야곱이 축복을 받는 과정은 한마디로 야비함 그 자체이다. 형을 속이는 것도 모자라서 아버지까지 속여서 아버지의 축복을 가로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일은 일면 에서가 그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긴 탓이기도 하니 공과를 따지기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복을 한 마디로 줄인다면, 그것은 “잘 먹고, 잘 사는 것”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또 다른 신을 믿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청렴을 신앙의 절대적인 요소로 삼는다는 것은 고상하게 보이지만 결국 육신의 형편이 신앙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처한 위치가 반대이긴 하지만 궤를 같이 하는 것이다. 돈을 가지지 않는 것이 좋은 신앙이라 하는 것이나, 부자가 되는 것이 복을 받은 것이라고 하는 것이나 돈이 척도인 점에서는 다를 바가 없는 것이라는 이야기다.


또 주님을 위하여 수고하는 목회자(도무지 이 말의 진정한 의미는 모르겠지만)도 마찬가지다. 그 가르침이 세상의 돈이나 명예와 같은 것에 관한 것이라면 같은 궤도에 있는 것이다. 더욱이 수도하는 것에 있어서 돈이나 욕심을 절제하는 것이 신앙이라고 가르치는 것도 역시 같은 것이다. 모든 기준이 다 보이는 것을 본질로 하는 안목과 가치관에서 눈에 보이는 것을 가지지 않는 것을 좋은 신앙이라고 하는 이와, 그것이 많아지면 축복이라 여기는 이들 간의 어리석은 의견차이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삭이 야곱에게 한 축복의 요지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네게 주기 원한다.>는 것과 <만민이 너를 섬기며 복의 근원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잘 보면 보는 관점에 따라 부자가 되게 하시고, 또 큰 명예를 얻는 것이라고 보일 수도 있다. 당시는 농경 및 유목 시대니 곡식과 포도가 잘 되는 것이 그렇고, 모든 사람이 섬기는 사람이 된다는 것이 그렇다.


하지만 야곱의 실제 삶은 그렇지 않았다. 물론 양과 소가 많기는 했지만 실제로는 에서가 더 부요했고, 야곱이 외삼촌 라반에게서 수고하여 얻은 것도 형에게 다 보내기도 했고, 또 곡식이 풍성하길 바란 축복을 받은 이가 말년에 가뭄이 들어 먹을 것이 없게 되고 그 아들의 은혜를 입긴 했지만 애굽 왕에게 경배하고 애굽에 빌붙어 사는 것이라 할 수 있는 삶을 살게 된다. 한 마디로 이삭이 한 축복, 형에게 목숨을 빼앗길 위험을 무릅쓰고 받은 축복은 어디로 갔는지, 정말 그 축복의 정체는 무엇인지 그것을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곡식과 포도주>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예수님의 성찬이다. 곡식은 떡이고요 빵이며, 포도주 역시 성찬의 그 포도주기 때문이다.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의 소산인 곡식과 포도주.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름 부음을 받은 사람이 내어 놓는 곡식과 포도주라는 뜻이다. 


그러니까 야곱의 축복은 이 땅에서 잘 먹고 잘 사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정체성의 풍성함 그것이 바로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한 내용인 것이다. 곡식과 포도주가 그렇다면 모든 만민이 야곱을 섬길 것이라는 것 역시 이 땅의 사람들이 가치롭게 여기는 돈과 명예와 같은 것에 관함이 아니라, 바로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관하여 모든 사람이 야곱을 섬길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야곱은 그 축복,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축복을 받기 위하여 목숨을 걸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축복을 받기 위하여 자신이 한 모든 일에 대하여 자신이 감당을 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자신이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의 축복을 얻기 위하여 행한 눈에 보이는 세계의 모든 야비함에 대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가 그에게 가하는 모든 일을 다 감당했다는 것이다.


외삼촌 라반의 집에 가서 14년간 고생한 것도 그렇고, 이후에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 형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도 그렇다. 이것은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이 신앙을 추구함에 따르는 희생에 대하여 감수하지 않고, 오히려 그런 것을 따지는 이들에게 ‘신앙 없다.’고 심판하고, 외면하고 가족이라도 등지는 그런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그렇다는 것은 그런 모습은 적어도 야곱의 축복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야곱의 축복’이라는 CCM을 부르는 그 자체가 거짓말이라는 것이다.


야곱이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위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에서 야비하고 형을 속였던 모든 것에 대하여 그 삶으로 감당한 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심과 같은 것이다.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이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겠다고 하면서, 하나 밖에 없는 육신을 신앙생활에, 교회 생활에 투자함으로 생기는 육신의 삶의 부담은 외면하고, 그것은 하나님께서 복권 당첨시켜주듯 해결해 달라고 하는 것과 같은 것은 십자가를 지는 삶이 아니라는 것이다.


젊은 날 어떤 학생 하나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정말로 수고했던 적이 있었다. 그는 착했지만 신앙적으로 야곱과 같은 야비함과 같은 것이 있었다. 그의 신앙관은 남이 차려 놓은 밥상에 숟가락을 거저 얹는 것이 진정한 신앙이라는 식에 가까웠다. 그런 그의 모습을 모든 교인들이 알고 있었지만 그것을 찬양하기만 했다. 신앙이란 그런 것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자신의 거저먹는 것과 같은 것에 있어서 그에 합당한 수고를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야곱의 모습인 것이고, 십자가를 지는 것인데, 그것을 외면하고 자신의 그런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 신앙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보았다. 그런 모습이 오늘날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세상 사람들의 감동을 얻지 못하는 본 모습이다


야곱의 축복은 기본적으로 세상에서 잘 먹고 잘 사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을 상징하는 떡과 피를 상징하는 포도주가 풍성해지는 것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풍성해 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아브라함과 이삭을 통하여 표현하신 하나님의 뜻이고, 그것이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에 있어서 장자(곧 그리스도의 정체성)의 명분인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보이시기 위하여 그 육신을 십자가에 허락하심과 같이 야곱도 그리스도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아브라함과 이삭을 통하여 보이신 하나님의 의에 축복을 받기 위하여 자신이 취한 모든 것에 관하여 자신의 육신의 수고를 감당했던 것이다. 예수님께서 심문 받으실 때에, “내가 하나님의 아들이요, 유대인의 왕이다.”라고 하신 말로 죽으심을 감당하신 것과 같은 것이다.


야곱을 축복을 찬양하고 그것을 자신의 축복으로 삼고자 하는 이들은 예수님께서 세 번째 시험을 이기심과 같이 야곱의 축복이 눈에 보이는 것에 관함이 아니라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 그리고 또한 야곱의 축복을 얻기 위하여 자신이 취한 모든 일에 대하여 값을 요구하는 세상의 모든 요구에 자신이 가진 눈에 보이는 것, 곧 육신의 삶으로 그것을 감당해 내어야 한다. 그것이 십자가고 그것이 야곱의 축복이다. 육신은 그러라고 주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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