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 18:1-17)
평생의 동반자인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만난 곳이기도 한 고린도 교회는 바울 사도에겐 애증의 교회라고도 할 수 있다. 전도 여행 중 1년 반이나 되는 긴 시간을 보내며 교회를 세웠지만 나중에는 분열로 크게 책망받았다. 바울 사도는 고린도에서 복음을 전하는데 역시나 많은 저항을 경험했는데, 하나님께서는 두려워 말고 계속 전하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여기 곧 고린도에 하나님의 백성이 많이 있다고 하셨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하나님의 백성은 사도들과 같은 레벨의 사람들은 아니었을 것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하나님의 백성이 될 사람들이라는 게 더 맞을지 모른다. 고린도 교회의 일이 기록된 사도행전 18장 후반부터 얼마간 요한의 세례는 알지만 성령 세례는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과 두려워 말고 복음을 말하라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해 보면 더 그렇다.
전지전능한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창조하신 목적이 분명하다. 그렇다는 건 세상을 경영하시는 방침 역시 그 목적 중심이다. 세상에서 하나님이 계획한 대로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사람이 있다면 하나님께 세상은 의미가 있지만, 만약 그런 사람이 하나도 없다면 하나님께 이 세상은 무쓸모의 세계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이 우려하는 대로 인류는 멸망할 것이다. 의인 10명이 없어서 망한 소돔과 고모라를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이 어떤 신인지를 표현하는 사람을 귀하게 여긴다. 아들이니 당연한 이치다. 어쩌면 하나님과 사람 그리고 세상의 관계에서 그리스도로 거듭난 하나님의 아들보다 귀한 존재는 하나님께 없다. 그들을 위해서라면 바다를 가르고 죽은 사람을 다시 살려서라도 교훈을 주지만 아들이 하나도 없는 세상이라면 이 세상도 가치가 없는 게 하나님이시다. 사랑과 진노가 교차하는 성경 속 하나님의 모습은 이 하나만 이해하면 모두 이해할 수 있다.
사람들은 세상을 구하는 영웅이라는 설정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물론 그런 이야기에 사람이 환호하는 건 자신이 스스로 규정한 자기 삶의 어려움을 이기는 환상을 대입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인류는 늘 세상이 언젠가는 망할 것이라는 이야기 속에 살고 있다. 그런데 그건 대부분 소설이나 영화일 뿐이지만 정말로 세상을 지키는 이들이 있으니 바로 그리스도인들이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유지하시는 이유가 그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그리스도로 거듭난 그리스도인, 하나님이 원하시는 존재가 그들이기에 그들이 있어 세상이 망하지 않는다.
물론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에게 세상을 구하는 건 인생의 목적이 아니다. 그들은 그저 자기 안에 있는 본성대로 살 뿐이다. 세상을 창조하시고 경영하시는 하나님의 의로움을 가졌지만, 항상 상대가 옳다고 여기는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처럼 자기 삶의 주변에서 남들보다 더 육신으로 수고하면서 낮은 자세로 살아간다. 그들에게 그런 삶은 그리스도라는 생명의 본성대로 사는 것일 뿐인데 거시적으로 보면 세상을 구하고 있다. 물론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어두운 사람들이 이걸 알리 없다.
세상에는 이런 사람이 곳곳에 있다. 굳이 엘리야의 때의 7,000명을 소환하지 않아도 아직 세상이 망하지 않았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우리 주변에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실 명분을 제공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아주 많다. 또 하나 긍정적인 요소는 그들로 인해 하나님을 믿게 될 사람 또한 많다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사도 바울에게 고린도에 하나님의 백성이 많다고 하신 말씀하신 것에서 알 수 있다.
우리는 사람을 세상을 볼 때 기본적으로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사람에게 인생을 주신 이유와 목적을 늘 기억해야 한다. 그 하나님의 뜻 안에서 세상을 보면 세상의 이치는 명확하다. 하나님의 백성이 가지는 지혜, 세상을 이기는 형통한 삶을 약속하신 건 하나님 믿으면 딴 주머니에서 따로 주시는 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면 세상과 사람을 하나님과 같은 안목으로 보기 때문에 자연스레 가지는 능력이다. 결국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이 하나가 모든 것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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