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들은 힘든 일을 당하면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험'이라고 말한다. 시험이라고 생각하는 어려움을 겪고 나면 신앙이 더 성장하게 되고, 그렇게 신앙이 성장하면 하나님께서 더 큰 복을 주신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 생각은 시험을 이겨내고 받는 복 대부분이 세상에서 잘 되는 것에 중심을 두고 있다. 더 부자가 되거나, 병이 낫거나, 자녀가 잘되거나, 시험 합격과 승진이 하나님이 시험하시는 목적인 셈이다. 세상에서 이기고 높이 올라가는 게 의롭다는 생각이 그 뿌리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지셨다. 그리고 그 일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의로운 일이다. 그런데 그 예수님의 이름으로 세상에서 이겨 높이 올라가는 걸 구하는 자체도 웃기는 일이지만, 하나님께서 그런 복을 주시려고 사람을 시험한다고 생각하는 건 뭐라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답답한 이야기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게 오늘날 기독교를 지배하고 있다.

 

하나님은 세상이 말하는 복을 받을 자격을 검증하기 위해 사람을 시험하지 않는다.

 

또한 기독교인들은 "하나님께서는 감당할 시험밖에 주시지 않는다"라는 말을 신봉한다. 세상에서 이기고 올라가는 복을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희망으로 이 말씀을 해석한다. 하지만 그 말씀도 하나님께서 우리가 세상에서 이긴 자가 되기를 바라시므로 세상에서 높아지는 데 실패할 정도로 감당하지 못할 시험을 주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사람이 감당할 시험만 주신다는 건 사람의 한계와 목적을 아시므로 그 목적 안에서 사람을 경영하신다는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목적하는 바가 있어 사람을 창조하셨기에 하나님의 시험은 모두 그 목적에 수렴한다. 냉장고가 라면을 끓여 주길 바라지 않듯이 하나님도 사람을 향한 목적 안에서만 사람을 대하신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시험은 사람의 존재 목적 안에 있다.

 

결국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도 사람의 정체성과 연관된 사안이다.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모든 경영은 창조 목적 위에 있다.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걸 위해 필요하다면 시험을 하신다. 이게 하나님께서 사람을 시험하시는 필요와 이유다. 그런 이유와 필요에서 보면, 사람은 애초에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할 존재로 창조되었기에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 위한 하나님의 시험을 이기지 못할 이유가 없다. 이것이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 시험을 주신다는 말씀의 본질이다.

 

주기도문의 시험도 그렇다. 핵심은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걸 방해하는 모든 게 시험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 육신의 삶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그 목적을 방해하는 유혹은 모두 시험이라 할 수 있다. 이 시험의 실체는 예수님께서 직접 보이셨다.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40일 금식 후에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했는데, 이 시험이 곧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 당하는 시험, 그 자체다. 이제 그 이야기를 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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