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주기도문) 예수님의 시험 (1)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주기도문 Date : 2024. 8. 29. 17:46 Writer : 김홍덕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면?" 돌을 떡으로 만들라

 

40일 금식을 마친 예수님을 시험하러 온 마귀는 가장 먼저 예수님께 돌을 떡으로 만들어 보라는 시험을 했다. 하나님의 아들이 이 정도는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유혹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금식으로 굶주린 예수님의 약점을 노린 것처럼 보인다. 많은 기독교인의 생각도 그렇다. 하지만, 앞서 <양식>에서 설명했듯이 우선 예수님의 양식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이고, 이 시험은 육신의 배고픔을 이용한 시험이 아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아들이란 능력은 육신의 빵을 만드는 능력이 아니다.

 

이 시험의 핵심은 돌이나 떡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말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이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그 앞을 지나가는 사람들의 조롱 역시 같았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거기서 내려 와 보라고.

 

지나가든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가로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마27:39-40)

 

예수님이 받으신 시험은 모두 하나님 아들이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시험과 유혹이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십자가를 지셨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야 하는 우리의 시험 역시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것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이 시험을 지금도 이기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가진 하나님 아들에 대한 기준이 있고, 그 기준으로 자신을 볼 때 하나님 아들이라고 할 수 없다고 스스로 심판한다. 하나님 아들이라면 화를 내지도 않고, 항상 좋은 말만 하고, 욕심이나 음란한 생각도 없어야 한다는 게 사람이 가진 하나님 아들의 기준이다. 사람은 그 기준으로 통과할 수 없다.

 

돌로 떡을 만들라는 마귀의 시험은 하나님 아들에 대한 사람의 기준과 연결되어 있다. 돌은 율법이고, 먹는다는 건 사람이 소화한다는 의미인데, 결국 율법을 다 지켜내어야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냐는 게 마귀의 계략이다. 결국 사람은 자기가 가진 기준 때문에 마귀의 시험에 늘 패배한다.

 

사람은 스스로를 부끄러워한다. 화를 내고, 욕을 하며, 더 많은 돈이 있었으면 바라는 자신을 부끄러워한다. 이런 부끄러움은 아담에게서 비롯됐다. 놀랍게도 아담이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게 된 건 선악과, 곧 선과 악에 대한 기준으로 스스로 가지면서부터였다. 사람이 가진 기준으로 자신을 보니 부끄러웠고, 율법의 나무인 무화과 잎으로 자기 부끄러움을 가리려 했다. 즉 돌로 떡을 만들려고 한 것이다. 성경을, 율법을 행위로 지켜서 선한 존재인 하나님 아들이 되려는 게 사람의 마음이다. 마귀는 이 마음을 공략하고, 사람은 늘 패한다.

반면에 예수님께서는 "사람은 떡으로만 살 게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것"이라고 시험을 물리쳤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존재가 사람이라는 뜻인데, 이걸 다른 말로 하면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가 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요한 사도가 예수님을 가리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임하였다"라고 했다. 예수님은 우리와 같은 육신에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 1:14)

 

우리의 육신이 된, 되어야 할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의도와 뜻이다. 이건 창조 목적이다. 결론적으로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산다는 건,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뜻이 육신, 곧 삶이 되었다는 뜻인데, 예수님은 사람은 이렇게 사는 존재라고 선언하신 것이다.

 

더 나아가 사람이 살았다고 하려면 이런 존재여야 한다. 성경이 세상 사람을 가리켜 살아 있음에도 어두움과 사망 가운데 있다고 말씀하심이 여기 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게 아니면 산 게 아니라는 뜻이다. 즉 하나님이 사람으로 여길만한 존재가 아니라는 뜻이다. 여기에 주의할 게 있는데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의로워지려는 노력과 말씀이 육신이 된 삶은 전혀 다르다. 겉으로 표현되는 행동은 비슷할 수 있지만, 존재가 다르기에 모든 게 다르다. 예수님도 바리새인도 모두 기도했지만 전혀 다른 것처럼.

 

이 차이, 이 간격에 마귀의 시험이 있다. 마귀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돌을 떡으로, 즉 율법을 지켜내야 하지 않느냐?"며 사람을 시험한다. 말씀이 육신이 되었을 때,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신 뜻과 목적이 자기 본성이 된 사람들이 보이는 행동을 기록한 게 성경인데, 성경대로 살려고 노력해야 하나님의 아들이라 할 수 있지 않느냐며 시험한다. 그리고 마귀의 이 시험은 오히려 "예수님과 우리는 다르니 성경을 지키려고 항상 노력해야 한다"라는 기독교인들의 겸손한 신앙이 되어 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단 하나의 기도를 가르쳐 주시면서 그 안에서 왜 시험에 들지 말기를 기도하라고 하셨는지 생각해야 한다. 그건 사람은 누구나 시험에 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시험은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받으신 시험이다. 모든 사람이 예수님이 받으신 시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에 하나님께 그 시험을 이기게 도와 달라고 기도하라고 하신 것이다. 그리고 그 방법은 예수님처럼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것이다. 예수님이 받으신 시험을 받는 사람은 예수님처럼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로 거듭나므로 이 시험을 완전히 이길 수 있다. 이게 바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사람의 능력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가 마귀에게 시험받고 스스로가 심판받는 쟁점이 바로 우리 육신을 인함이란 걸 알 수 있다. 이 육신 그대로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할 수 없으니, 성경을 육신의 행위로 지켜내야 하지 않겠느냐는 유혹과 사람의 생각이 돌로 떡을 만들어야 하나님 아들이라 할 수 있지 않느냐는 마귀의 시험이다. 육신을 어떻게 볼 것이냐가 핵심 쟁점인 셈이다.

 

반면에 하나님께서는 이 육신을 보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라고 하셨다. 이 육신을 가진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에,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셔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에 너무 좋다는 게 하나님의 마음이다. 이 육신 그대로는 하나님 아들이 될 수 없으므로 육신으로 성경을 지켜내야 하나님 아들이 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면 그 자체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게 말씀이 육신이 된 예수님의 말씀이다. 아들은 아버지의 의가 육신이 된 존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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