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주기도문) 예수님의 시험 (2)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주기도문 Date : 2024. 9. 7. 12:33 Writer : 김홍덕

(2)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면?"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라

 

첫 번째 시험을 성공 못 한 마귀는 예수님을 높은 곳(성전 꼭대기)으로 데려가서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면 여기서 뛰어내려도 천사가 너를 받들 것"이라며 시험한다. 역시 평범한 육신의 능력 이상을 보여야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시험이다.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마 4:6)

 

그런데 '예수님은 왜 굳이 마귀가 가자는 대로 따라갔을까?' 이유는 그리스도는 항상 예수님이 받으신 시험을 받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난 사람은 언제라도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는 할 수 있어야 하지 않느냐?"는 시험을 당한다. 이건 그리스도라는 생명의 숙명이다. 첫 번째 그리스도인 예수님이 몸소 이런 운명을 보이셨다. 말씀을 선포하려 하니 마귀가 시험하고, 십자가에 달리니 "하나님의 아들이면 거기서 내려와 보라"고 조롱당했다.

 

그리스도는 마귀가 예수님에게 그랬듯,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보통의 사람과 다른 능력을 보이라고 하고, 인간이 가진 한계 이상의 능력을 보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럴 수 없다면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라 할 수 있겠느냐는 게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난 사람을 향한 마귀의 끝없는 시험이다.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면 죽는 게 정상인 육신을 가진 예수님께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천사가 시중을 들 것이니 무사하리라는 마귀의 시험은 이렇게 우리 일상에 남아 있다.

 

하나님의 아들은 사람의 한계를 넘는 능력을 보여야 한다는 생각이 두 번째 시험의 본질

 

마귀가 이렇게 끊임없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이란 시험을 하는 건 하나님 아들에 대한 기준의 차이 때문이다. 하나님은 육신에 속한 사람이면 누구라도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그런데 사람은 육신을 연약하고 부족하게 여긴다. 그래서 그 상태로는 하나님 아들이라 할 수 없고 돌로 떡을 만들고, 추락해도 다치지 않는 능력이 있어야 하나님 아들이라고 시험한다. 육신에 관해 하나님과 다른 관점을 가지는 건 마귀의 시험에 넘어간 결과다.

 

하지만 하나님은 행위로 성경을 지킬 수 없고 추락하면 다치거나 죽는 육신을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셨다. 사람은 이 육신으로는 하나님 아들이 될 수 없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그건 사람이 가진 선악의 기준으로 볼 때 그렇고 하나님은 처음 창조한 사람을 보고 심히 좋았다고 하셨고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예수님을 보내셨다. 하나님은 사람의 육신이면 하나님의 뜻이 임하여 하나님 아들이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신다.

 

마귀의 시험에 빠진 사람의 생각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예수 믿는다면 이 정도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 "교회 다닌다면 이 정도는 알아야 하는 게 아니냐?", "신학은 했느냐?", "직분은 뭐냐?", "성경은 몇 번 읽었느냐?", "십일조는 하느냐?"는 말들은 모두 교리라는 가면을 덮어쓴 교묘한 마귀의 시험이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이런 요구는 언뜻 신앙의 성장을 인도하는 것 같지만, 실상은 하나님이 아들이라면 남들과 달리 성경을 지키고, 능력을 보이라는 마귀의 시험이다.

 

일반적인 사람의 능력 이상을 할 수 있어야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 그것이 바로 두 번째 시험

 

예수님은 이 시험을 "주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시므로 물리친다. 마귀가 시험하는 상황 속에서 마귀의 구체적인 시험에 답하시지는 않고 거저 시험하지 말라는 말로 회피하려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아들이 되기에 충분하다고 판단하는 육신을 가진 사람을 부족하다고 우기는 건 그 자체로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육신으로는 하나님 아들이 될 수 없다는 생각에 뿌리를 둔 각양의 유혹과 그럴듯한 말은 모두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고 하신 건 마귀의 의도가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임을 밝히신 것이다. 시험은 실체를 알면 이길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예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사람이 육신의 능력 이상을 보여야 하지 않겠느냐는 시험은 단지 사람을 시험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라고 하신다. 예수님은 이 분명한 선언으로 이 시험을 이기셨다. 우리 역시 그렇게 이 시험을 이긴다는 의미다.

 

육신을 가진 사람의 한계와 능력 이상을 보이는 게 하나님 아들이란 생각은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

 

예수님이 받으신 시험이 우리가 받는 시험이자 주기도문에 나오는 시험이다. 주기도문은 하늘의 뜻이 나에게 이루어지기를 구하는 기도로 결국 사람이 그리스도로 거듭나기를 구하는 기도다. 이 간구에 이어 시험에 들지 않기를 함께 구하라고 하셨다는 건 당연히 그리스도로서 받는 시험을 이기기를 구하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시험하는 건 곧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다. 이걸 알면 이 시험은 이긴다. 예수님께서 "네 주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다는 말씀만으로 이 시험을 이기신 게 이를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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