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6-10)

아시아로 복음을 전하려 한 사도 바울과 달리 성령께서는 마케도냐로 인도하셨다. 이를 위해 성령께서는 바울 일행이 아시아로 가는 형편을 여의치 않게 조성하셨고, 바울의 꿈에는 마게도냐 사람이 도움을 청하였다. 이에 바울은 복음을 전하러 아시아로 가지 않고 마게도냐로 갔고 거기에 사는 '루디아'라는 자주장사(자주색 옷감 장사 자주색은 귀족의 색)에게 복음을 전했더니 온 집이 구원을 얻었다.

 

 

사도 바울이 환상에 이끌려 마게도냐로 간 일은 하나님의 일을 결정하는 데 징조는 중요한 요소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의 사람은 징조보다 자기 안에 있는 그리스도라는 생명의 본성이 우선한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뜻하신 의가 육신이 된 사람인 만큼 자기 안에 하나님의 의와 뜻이 분명하게 있을 수밖에 없고 그것이 생명의 본능으로서 삶을 이끌기 때문에 그 본능이 항상 우선한다.

 

반대로 자기 안에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지 않은 사람은 불기둥과 구름 기둥을 벗어나면 안 되었던 율법의 삶을 대변하는 광야를 지나는 이스라엘 백성처럼 사사건건 하나님의 뜻이 필요하다. 그들은 기도원에 가서 하나님의 뜻을 묻고, 목사에게 찾아가서 하나님의 뜻을 묻는다. 자기 안에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이유다. 심각한 건 질문하는 내용이 육신의 일이라는 것인데, 더 최악인 건 그걸 돈 받고 기도해서 알려주는 사람이다.

 

바울 사도는 평소에 징조가 필요한 사람이 아니었다. 자기가 계획하고, 말씀이 육신이 된 교회의 사도들과 협력하여 전도 여행지를 결정하고 복음을 전했다. 성령의 감동으로 자기 안에 육신이 되어 있는 말씀을 전하였다. 이런 사도 바울에게 환상을 통해서 하나님이 거의 직접적으로 마게도냐로 가도록 하신 건 선교에 관한 하나님의 뜻이 있어서지, 하나님께서 그 뜻을 일상으로 기적이나 신비한 현상으로 말씀하시는 건 아니다.

 

하나님께서 환상이라는 신비한 일을 통해 바울의 길을 돌리신 건 하나님이 보실 때 마게도냐에 있는 사람이 더 급히 복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모든 행사는 오직 사람이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인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라면 바다도 가르고 죽은 사람도 살리신다. 하나님의 이런 성품을 안다면 바울에게 환상으로 임하신 건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 그러니까 이런 일을 보고 모든 일을 징조에 의해 결정하는 걸 우선하는 식의 우를 범하면 곤란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환상을 주시는 하나님을 주목할 게 아니다. 사람을 창조하신 뜻을 사람이 아는 일을 위해서는 환상도, 그 이상의 기적도 일으키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봐야 한다. 그걸 보려 하고 그 마음에 순종하여 같은 마음이 될 때 사람인 우리가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진정한 기적을 체험하게 된다. 우리가 소망해야 하는 건 환상을 경험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나의 본성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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