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64 – 율법과 복음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사도행전 Date : 2024. 11. 19. 05:25 Writer : 김홍덕

(21:17-26)

많은 만류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에 도착한 사도 바울은 야고보의 집에 머물며 장로들에게 그간 자신의 선교활동에 대해 전했고, 이에 장로들과 성도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그러나 그럼에도 바울 사도가 유대인들 사이에 모세의 율법을 폐하고 할례를 행하지 말라고 전하는 이교도와 같은 행위를 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과, 이를 인하여 유대인들이 바울 사도를 가만히 두지 않을 것이라는 현실은 변하지 않았다.

 

이에 바울 사도는 예식을 행한다. 이는 나실인(6)에 관한 예식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머리를 깎음으로 율법을 준행하는 사람이라는 걸 증명하는 예식이다. 할례와 관련하여 사도행전 15장에서 유대에서 온 사람들이 안디옥의 성도들에게 구원의 증거로 할례를 요구했을 때 바울 사도가 할례가 구원의 증거가 아니라는 걸 전하고, 이를 예루살렘 교회에 보고하여 사도들 특히 베드로가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한 멍에를 이방인에게 목에 둘 수 없다"라고 확증한 일이 있었다. 유대인들에게 바울 사도는 할례라 필요 없다고 전한 사람임에 분명하고 증거가 있었다.

 

그러나 바울 사도는 자신이 율법을 폐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걸 항변했다. 이는 변명이 아니다. 예수님도 늘 이런 비난에 시달렸는데 예수님께서는 당신께서 율법을 완성하러 오셨다는 말씀으로 이 모든 비난에 대응하셨다. 그건 말씀이 육신이 된다는 것 이상으로 율법을 지켜내는 법이 없기 때문이며, 예수님은 율법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의 본체기 때문이었다. 당연히 그리스도로 거듭나서 그리스도로 거듭남을 전하는 사도 바울 역시 율법을 폐하는 게 아니라 완성하는 걸 전하는 사람이었기에 자신은 율법을 폐하지 않았다고 증언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난다는 건 율법이 완성된다는 의미

 

언뜻 바울 사도의 결례는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행동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복음은 가장 확실한 율법의 준행이다.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과 율법대로 살 수밖에 없는 사람 둘 중에 누가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겠는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어 그 말씀대로 살 수밖에 없는 존재인 그리스도로 거듭나서 자기와 같이 그리스도가 되기를 전한 바울 사도이기에 율법을 지키는 예식으로 자신은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사람이란 걸 보여준 것이다.

 

바울 사도가 예식을 행한 건 자신이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사람이기 때문

 

먼저 예수님도 율법을 지키지 않는다고 늘 비난을 받았다. 대표적인 게 안식일에 병자를 고치는 것이었다. 심지어 안식일에 병자가 예수님께 낫기를 구하면 어떻게 하나 관찰할 정도였다. 그러나 예수님은 개의치 않고 병자를 고쳤다. 행위가 율법을 지키는 본질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위로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유대인들에게 이건 명백한 율법 위반이었다. 예수님을 죽여야겠다고 생각한 큰 이유였다.

 

바울 사도 역시 이 비난의 한 가운데 처했다. 특히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사도 바울에게 있어 할례는 갈등의 요소였지만 베드로를 비롯한 예루살렘의 사도들이 이에 대해 행위로 지키는 게 아니라는 걸 확증해 주었기에 담대히 전했다. 그러나 바울 사도는 사도들의 보증만을 믿은 건 아니다. 자기 안에 있는 성령의 소리를 들었다. 성령은 우리를 하나님의 말씀이 삶이 되도록 거듭난 생명을 주시는 분이시니 성령께서 행위가 아닌 하나님의 의가 생명이 되는 게 본질임을 알게 하신다. 사도 바울은 이 복음을 전한 사도다.

 

하나님은 외모로 사람을 보시지 않는다. 행위로 율법을 지키는 게 아니라는 뜻이다.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된 분이다.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내용이 사람의 육신이란 형식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게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신 계획이다. 그 계획의 본체가 예수 그리스도다. 예수님이 우리의 표상이 되시는 건 그걸 보여주셨기 때문이다.

 

성경은 행위가 아니라 거듭난 생명의 본성으로 지키는 것

 

그렇다면 우리는 육신으로 율법을, 또 성경 말씀이나 설교를 지켜내는 삶을 살아 내는 게 목적인 존재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의가 행위에 앞서 우리의 본성이 되어야 한다. 그게 하나님이 바라시는 바다. 행위는 본성이 정해지면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나온다. 예수님께서 율법을 완성하러 오셨다고 하신 이유가 여기 있고, 바울 사도가 자신은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라는 걸 예식으로 보여준 이유가 여기 있다. 이건 예수님과 사도 바울의 퍼포먼스가 아니다. 우리의 표상으로서의 우리에게 본을 보이신 것이다. 우리가 어떻게 성경을 지킬 것인지를 보여준다.

 

오늘도 사람들은 성경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여기서 중요한 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게 참 가상해 보이지만 노력한다는 건 이루지 못한 지경에만 있는 것이다. 이걸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러니까 노력한다는 건 육신으로 도전하는 단계고, 말씀이 육신이 된 상태가 아니다. 그러니까 그리스도가 아직 되지 못한 상태, 즉 구원에 이르지 못한 상태며 성경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율법 신앙에 머물고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나면 성경대로 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성경을 온전히 지키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건 분명하다. 말씀대로 살아야 하나님의 구원에 이른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르는 방법은 오직 하나다. 예수의 이름, 곧 예수의 정체성인데, 이는 예수님께서 보이신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것이다. 즉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으로 거듭나는 것인데, 말씀이 육신이 되면 말씀의 본성대로 산다. 그리스도는 그런 존재며, 그리스도는 말씀대로 살 수밖에 없는 생명이다. 이 생명이 되는 게 구원이고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그냥 말씀대로 살기만 한다. 그렇게 성경은 저절로 지켜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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