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 27:1-26)
바울 사도가 아그립바 왕과 총독 앞에서 변론을 마치자, 왕과 총독은 바울이 황제에게 상소하지 않았다면 오히려 방면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로마 시민권을 가진 바울 사도의 희망대로 로마로 가서 재판받도록 한다. 그렇게 시작된 바울 사도의 여정은 바다에서 풍랑을 만난 후 어렵게 로마로 가서 황제의 판단을 받기까지 비교적 자유롭게 있으면서 복음을 전하였다고 사도행전은 기록하고 있다.
바울 사도 일행은 배를 타고 로마고 출발한다. 가는 중간에 바람이 여의찮아 그레데 지방에 잠시 머물렀다가 가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의 사건이 있었다. 바울 사도는 금식하는 대속죄일 시기인 9, 10월에는 폭풍이 많이 있으니 좀 머루다 가지 않으면 크게 손해가 날 것이라고 했지만 선원들은 당장 남풍이 순하게 부는 것을 보고 출항하자고 했고 책임자인 백부장은 바울 사도의 말보다는 선원들의 말을 듣고 출발한다.
이 사건 속 백부장의 관점에서 보면 바울 사도의 말과 배를 타는 것이 생업인 선원들의 말은 비교 대상이 아니다. 선원들의 말을 신뢰하는 게 당연하다. 그러나 배가 출항하자 얼마 되지 않아 바울 사도의 말대로 큰 폭풍을 만나 배가 위태하게 되고, 결국 배에 있는 기구들을 모두 버리면서 버티지만 결국 배가 난파하게 된다.
하나님의 구원은 믿으면서 하나님의 의와 뜻이 세상의 지식보다 온전하다는 건 믿지 않아…
하나님을 믿는다는 건, 이 세상은 전지전능한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분명한 뜻을 가지고 실수도 없이 공평하게 경영하고 계신다는 걸 믿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의와 뜻이 밝은 사람의 생각이 세상의 지식과 기술 그리고 경험보다 더 온전하다는 걸 믿어야 한다. 하나님의 의와 뜻을 아는 건 일의 원리를 아는 것과 같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은 세상의 원리인 하나님의 의와 뜻이 육신이 된 사람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 1:7)
백부장은 사도 바울의 말을 듣지 않았다. 하나님의 의와 뜻보다 세상의 경험을 신뢰했고, 죄인으로 끌려가는 바울이 하나님(백부장 입장에서는 신)의 의와 뜻을 가졌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걸 한마디로 정리하면 하나님을 믿지 않은 게 된다. 결국 하나님의 사도인 바울 말을 듣지 않는 건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이다. 하나님의 일로 로마로 가는 바울 사도의 말을 듣지 않은 결과는 참담했다.
우리의 미시적 일상 대부분은 하나님의 뜻을 굳이 가늠하지 않아도 된다. 짜장면을 먹을 것인지 짬뽕을 먹을 것인지를 하나님께 물어보는 건 어리석은 일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이라면, 자기 생각대로 사는 게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온전한 삶이다. 모든 죄를 사함 받은 하나님 아들의 어떤 결정이 죄가 되거나, 온전하지 않을 수 있다면 그를 아들로 거듭나게 하신 하나님이 온전하지 않은 것이다. 기독교인들은 이런 단순한 상식적 논리 앞에 늘 '말이 그렇긴 한데?'라고 의문을 가지기도 한다. 그건 하나님을 온전히 믿는 게 아니다.
삶의 순간순간 하나님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의 결정은 언제나 온전하다.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삶을 살아가며 세상을 보면 세상의 모든 게 선명해진다. 그 선명한 이치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없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소리, 쥐뿔도 없는 주제에 하는 술안주 같은 소리처럼 들린다. 행여 자기 앞에 있는 사람이 하나님의 의에 밝은 사람이란 걸 인정한다고 해도 세상일의 결정을 그에게 맡기는 건 또 다른 문제라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인 사고방식이다.
하지만 내 앞에 있는 특별할 것 없는 한 사람이 하나님의 의와 뜻이 육신이 된 존재라는 걸 인정하려면, 자기 안에 하나님의 의와 뜻이 있어야 한다. 이건 암구호와 같은 이치다. 진정 거듭나고 하나님을 아는 사람이 아니면 하나님의 의와 뜻을 알고 세상사를 경정한다는 게 무엇인지,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사는 사람은 어떤 법으로 결정하는지를 모른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은 모든 일을 십자가의 법에 따라 순종한다.
말씀이 육신이 된다는 말씀 속 말씀은 곧 하나님의 뜻이자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기대하시는 삶의 목적이다. 이렇게 거듭난 사람의 살아가는 법은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과 전혀 다르다. 하나님의 의와 뜻을 가진 사람은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처럼 자신이 더 옳은 가치를 가지고 있어도, 상대가 자기가 가진 의를 알지 못해도 상대의 의에 육신을 내어준다. 육신을 내어준다는 건 군주국가에서 의를 가진 왕은 말만 하면 되고, 그 의를 따르는 신하와 백성이 육신으로 준행하는 것과 같다.
이런 그리스도의 본성을 가진 사람은 "내가 하나님의 뜻을 아니 나를 따르라"라는 식의 삶을 살지 않는다. 아니 본능상 그럴 수 없다. 육신이 된 하나님의 말씀이 십자가를 지는 그리스도의 본성인데 그럴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상의 지식과 기술과 경험을 무시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의견을 개진할 수는 있어도 주장하거나 강요하지 않을 뿐 아니라 자기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의에 반하여 그대로 행하면 큰 수고를 감당해야 한다면 자신이 순종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사도 바울의 자세만 봐도 이를 알 수 있다. 출항하면 큰 위험을 만난다는 걸 알고 말했지만 듣지 않는 백부장과 선원들의 뜻에 '하나님의 뜻이 그렇지 않으니 가면 안 된다'라며 몽니를 부리거나 협박하거나 위협하거나 거절하지 않았다. 죽어서는 안 되지만 죽임당한 예수님을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은 그런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따른다는 건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의 뜻을 순종하는 것
우리에게 필요한 건 어떤 결정이라고 온전한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게 첫 번째고, 다음으로는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의 생각과 지혜가 세상의 지식과 기술과 경험보다 온전하다는 걸 믿고 따르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들의 공동체는 어떨까? 그렇게 하자고 누가 굳이 나서지 않아도 서로 낮은 마음으로 섬길 것이다. 모두 이런 삶을 꿈꾸고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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