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 28:1-10) 독사에 물린 바울
황제의 재판을 받기 위해 로마로 가는 사도 바울 일행이 탄 배가 난파하여 모든 승객이 멜리데라는 섬에 오르게 된다. 여기서 한 가지 신기한 일이 생긴다. 바울 사도가 나무에 불을 피우는 도중 나무 묶음 안에 있던 독사가 나와 사도 바울을 무는 일이 생긴다. 이를 본 원주민들은 바울 사도가 죽을 것이라 말했지만, 바울 사도가 죽지 않자 신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일이 일어난 것이다. 이 일은 자연스럽게 예수님의 말씀을 소환한다.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막 16:18)
이건 신기한 기적이다. 그러나 성경 속 기적은 기적 자체만 미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안 된다. 성경 속에 나오는 모든 기적과 말씀과 일은 모두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뜻, 곧 사람이 다시 태어나야 하는 그리스도라는 생명의 본성을 위한 것이다. 사람이 그리스도로 거듭나 하나님께서 창조하실 때 뜻하신 목적 그대로의 사람이 되는 일을 설명하고 전하는 게 성경인 만큼 모든 내용이 이를 위한 것이라는 걸 성경을 읽을 때 염두 해야 한다.
바울 사도가 뱀에게 물린 일은 바울 사도가 로마 황제의 재판을 받기 위해 로마로 가는 중에 생긴 일이다. 이 여정에 배가 난파하는 위기에서 살아서 겪는 일인데, 이런 과정은 모두 바울 사도가 로마에 하나님의 복음을 전해야 하는 목적과 뜻에 따라서 진행되고 있다. 바울 사도는 하나님께서 정한 목적이 다할 때까지 사람의 안녕이 보전된다는 걸 보여준다. 그러니까 육신의 수명은 곧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을 이룰 기회의 시간인 셈이다.
사람의 수명은 하나님께서 뜻하신 사람이 되기 위한 기회의 시간
사람들은 아마 바울 사도가 로마에 복음을 전해야 하니 하나님께서 그때까지 목숨을 보전하셨다는 접근은 어렵지 않게 동의할 것이다. 그러나 자기 수명을 두고 동일한 기준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하나님께서 부르면 인생이 마감된다는 건 믿고 말하면서 아직 살고 있는, 아니 살 수 있는 이유는 잘 생각하지 않는다. 이 시간이 주어진 이유와 목적을 잘 생각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정한 인생의 목적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신 분명한 목적이 있다. 영이신 하나님께서 육신을 가진 사람을 통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보이시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보이시려는 내용은 십자가다. 하나님께 낮은 자리에서 상대를 섬기는 마음이 있다는 걸 보이고자 하신다. 이런 목적으로 사람을 창조하셨기에 사람은 연약하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겸손과 순종이란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목숨을 보전하시고, 또 세상을 망하지 않게 경영하신다. 사람에게 삶을 사는 시간을 주신 이유는 하나님이 사람을 만든 목적대로 스스로 순종하는 기회를 주심이고, 세상이 망하지 않은 건 하나님의 목적대로 사는 사람이 이 세상에 있기 때문임과 동시에 세상을 사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창조 목적 안으로 들어온 터전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본질적인 하나님의 목적이 바울이라는 한 사도의 마지막 여정에 깊고 직접적으로 관여하셨음을 우리가 볼 수 있다. 이제 와서 보면 인류 역사적으로 전 세계에 복음이 전파되는 계기의 시작으로서 로마에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바울을 로마로 보내신 하나님께서 풍랑에서도 독사에게서도 바울 사도를 보호하는 게 당연한 이치인 셈이다. 결국 하나님께서 정한 목적이 바울 사도를 안위한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을 사는 우리 역시 이 관점에서 자기 삶과 삶의 수명과 하나님의 경영을 조명해야 한다. 나에게 아직 삶이 있다는 건 하나님께서 정한 뜻 안으로 들어오기를 기다리신다는 것이며, 수명은 그 기회의 시간이라는 것,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한 목적이 사람인 나에게 이루어지는 일을 위해서라면 태양도 멈추게 하신다는 걸 믿어야 한다. 그게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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