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1-26)

베드로와 요한 사도가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앉은뱅이를 고친 건 단순한 하나의 사건이 아니다. 향유 옥합 사건이 예수님이 어떤 그리스도인지를 선언하는 사건이었듯, 사도행전에 나오는 놀라운 기적들이 어떤 능력으로 행해지는지를 정의하는 사건이 바로 앉은뱅이를 일으켜 세운 일이다.

 

이 일로 믿는 사람의 수가 남자만 오천 명이 늘어났지만, 반대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과 같은 율법 신앙을 가진 이들에겐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어 핍박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또 이런 핍박은 교회가 일심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촉매가 되고, 더 나아가 교회의 성도들 삶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앉은뱅이가 성전으로 들어가 기뻐하게 되는 일은 영적으로나 형식적으로나 큰 전환의 사건이다.

 

부활의 도를 싫어하는 사람들

오늘날 기독교 안에서 어떤 사람이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로 성공한 간증을 하면, 많은 경우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이 자신이 믿는 하나님의 능력이라며 그 일을 공유하고 자랑한다. 같은 이치라면 베드로와 요한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앉은뱅이를 고친 일은 하나님을 믿는다는 바리새인이나 사두개인 또 제사장과 장로는 이 일을 기뻐하고, 자기들이 믿는 하나님의 능력을 자랑해야 마땅하다. 그러나 그들은 이 일을 심히 경계하고, 베드로와 요한을 핍박했다. 그들의 이런 태세는 그들의 하나님과 앉은뱅이를 고친 하나님이 다르다는 걸 입증한다.

 

제사장과 장로들이 믿는 하나님과 앉은뱅이를 치유한 하나님은 다르다.

 

바리새인들(바리새인, 제사장, 장로 등)은 부활의 도를 싫어했다. 이는 사람이 어떻게 죽었다가 살아날 수 있느냐는 과학적 이유 때문에 싫어한 게 아니다. 부활의 도는 곧 십자가의 도기 때문이다. 다행인지 불행인지는 모르겠지만, 부활의 도와 십자가의 도를 싫어한다는 건 나름 그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안다는 의미다.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는데 싫어하긴 쉽지 않다.

 

이는 대제사장의 심문에 답하는 베드로의 답변에서 알 수 있다. 예수님께서 귀신 들려 눈 멀고 말 못하는 사람을 고쳤을 때 유대인들이 귀신의 왕 바알세불의 힘을 빌린 게 아니냐고 했고, 성전에서 장사하는 걸 뒤엎고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신 일을 두고 대제사장과 서기관 그리고 장로들이 "무슨 권세로 이런 일을 하느뇨?" 물은 것처럼 앉은뱅이를 고친 일을 두고도 똑같이 물었다. "누구의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했는가?"라고.

 

유대인들의 이런 반응은 믿는 하나님이 다르다는 걸 보여준다. 같은 하나님을 믿는다면 오히려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다. 앉은뱅이를 고친 능력이 나사렛 예수를 믿는 믿음에서 나온다는 베드로의 설교와는 달리 유대인들은 십자가에서 스스로 내려오고 가난을 구제할 초자연적 능력을 가진 아들을 보내신 하나님을 믿는다. 이건 동이 서에서 먼 것만큼 다른 차이다. 이 두 하나님은 절대 만날 수 없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 더더욱 그렇다.

 

사도행전이 전하는 복음 전파의 의미

유대인들은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성공을 싫어했다. 백성들이 예수님을 믿는 걸 용인할 수 없었다. 자기들과 다른 신앙을 가진다는 걸 질투하는 수준이 아니라, 그런 하나님은 있을 수 없고, 있어서는 안 되기에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그런 발상의 싹부터 잘라야 하는 게 그들의 신앙이고 믿음이다. 이게 예수님 당시 제사장과 바리새인들 만의 이야기 같지만 그렇지 않다. 오늘도 사람들은 십자가를 진 죄인 예수를 믿는 믿음을 용인하지 않는다.

 

복음이 전해진다는 건 나사렛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진리가 십자가에서 스스로 내려와야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람의 생각을 극복하는 것

 

제사장과 바리새인 장로 등이 모여서 베드로와 요한 사도를 겁박한 것은 사도행전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를 암시한다. 더 나아가 복음이 전해지는 법을 알려준다. 복음이 전해지는 과정은 결국 가난을 해결하는 메시아로서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극복하고 이기는 과정이다. 복음이 싸우고자 하지는 않지만, 가난과 질병을 초인적 능력으로 해결하는 그리스도를 앙망하는 사람의 믿음은 끊임없이 나사렛 예수를 핍박한다. 복음 전도는 결국 이 투쟁이다. 사도행전은 하나님께서 이 갈등을 어떻게 극복하고 각 사람이 복음으로 구원을 얻는지를 보여준다.

 

제사장과 바리새인이 베드로와 요한을 겁박하는 일은 오늘 하나님 만나기를 원하고, 온전한 복음 누리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어떤 예수를 믿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일이다. 우리는 오랫동안 가난을 해결하고 육신의 병을 기적적으로 고치는 예수를 앙망했다. 사람은 이 예수, 성경이 거짓 그리스도라 말하는 이 예수를 쉽게 벗어나질 못한다.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바라는 마음이 부자로 만드는 축복을 주는 거짓 예수를 믿게 한다. 여기서 벗어나는 게 곧 구원이다.

 

진정한 믿음은?

우리가 믿어야 하는 예수, 베드로와 요한이 앉은뱅이를 고친 능력의 예수는 나사렛 예수라는 걸 한 시라도 잊으면 안 된다. 이걸 굳이 기억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이 되는 게 거듭남이다. 그냥 사는데 모든 순간, 선택과 결정을 본능적으로 낮아지는 걸 택하는 사람이 되는 게 나사렛 예수를 믿는 믿음이고,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이 가진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우리 자신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늘 돌아봐야 하는 이유다. 이러한 반추가 바로 경건이고 묵상이다.

 

건축자가 볼 때 유용하지 않아 보여서 버리는 돌처럼 가난을 해결하지 못하는 예수님은 믿을 가치가 없어 보인다. 신앙인들은 가난이나 불행을 초래할 수 있다고 믿는 일을 경계한다. 예를 들어 헌금 떼먹으면 경제적으로 망한다고 생각하는 게 그렇고, 주일날 일하면 벌 받는다는 생각이 그렇다. 그런데 이 보편화된 믿음이 바로 나사렛 예수를 배척하는 일이라는 걸 알아야 한다. 하지만 단순히 부인한다고 그 믿음에서 떠날 수 있는 건 아니다.

 

우리가 베드로와 요한 사도가 말씀하는 성전에 들어가지 못하는 앉은뱅이 같은 신앙에서 벗어나게 하는 능력은 나사렛 예수에게서 나온다. 가난을 이기게 하는 게 그리스도가 아니라는 걸 믿는 믿음이 오히려 세상을 이기게 한다. 그 이김이 필요하다면 육신과 세상 일에 기적을 더한다. 어차피 세상과 사람의 목적은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이므로 여기에 필요하다면 바다도 가르시는 게 하나님이다. 바다를 가르는 걸 보여주면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거나, 하나님을 위해 뭔가를 하겠다는 건 거꾸로 된 믿음, 아니 거짓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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