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7-42)

복음이 널리 전파되고 믿는 사람이 불어나며 사람들이 교회를 칭찬하자 대제사장 및 그와 함께하는 사람들이 반응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앞서 베드로와 요한이 앉은뱅이를 고쳤을 때 풀어주면서 다시는 너희의 교를 전하지 말라고 나름의 경고를 하기도 했었다. 그럼에도 사도들로 인해 병든 사람이 치유되고, 복음을 믿는 사람이 늘어나자, 시기와 질투가 일어나 사도들을 잡아 투옥했다.

 

그런데 사도들을 투옥한 일은 일반적인 상황으로 흘러가지 않았다. 하나님의 사자가 능력으로 옥문을 열고 사도들을 빼내어 성전에 가서 이 생명의 말씀을 전하게 하였다. 이런 신비한 일을 보면서도 제사장과 무리들은 다시 사도를 잡아 가두려 했지만, 백성들이 사도와 교회를 따르는 연고로 그렇게 하지 못했다. 게다가 사도들이 전한 복음은 그들을 진노하게 만들기 충분했고, 결국 어떻게 사도들을 죽일까 궁리하기 시작했다.

 

이때 가말리엘이라는 사람이 등장한다. 알려진 바와 같이 그는 당대 최고의 학자고 사도 바울의 스승이기도 하다. 그는 흥분한 제사장 무리에게 간단한 논리로 사도들 핍박하는 걸 저지한다. 그 간단한 논리는 사실 너무 단순하다. 복음이 하나님의 일인데 핍박하면 저주를 받을 것이고, 복음이 하나님의 일이 아니면 스스로 소멸할 거라는 논리다. 그래서 이번에는 우리 믿음이 얼마나 상식적이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하나님을 믿는다면 눈앞에 보이는 일을 바라보는 당연히 가말리엘 같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세상에 일어나는 일은 하나님의 경영이라고 믿는 게 하나님을 믿는 신앙의 한 뿌리다. 이걸 부인하거나 의심하면서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 건 모순을 넘어 거짓된 신앙이다. 내 앞에 펼쳐지는 일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하는 건 정의가 아니라 불신이다. 잘못된 게 있다면 그건 세상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정의 개념이다. 성경은 이걸 선악과라 한다. 하나님께서 실수도 없이 경영하시는 세상이 모순이라고 투쟁한다는 자체가 하나님이 보시는 악이고 잘못된 것이다.

 

우리는 교회에서 예배 드릴 때 대표 기도하는 사람이 간혹 하나님께 세상이 잘못되었으니 바로 잡아 달라고 간구하는 걸 들을 수 있다. 사실 '간혹'이 아니라 아주 자주 듣는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그런 기도 전후에 고백하는 신앙고백인 사도신경에서는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을 믿는다고 했고, 또 하나님을 실수도 하지 않는다며 찬양도 늘 부른다는 것이다. 실수도 하지 않으시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경영하시는 세상이 잘못되었다고 하나님께 바로 잡아달라 기도하는 건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논리임에도 어느새 그게 거룩함이 되어 있다. 말 그대로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서 있는 형태 그 자체다.

 

오늘날 기독교 신앙, 범위를 넓혀 성경(의 일부)을 기반으로 한 종교들의 믿음은 이처럼 모순적인 게 많다. 당장 하나님을 믿어 구원받았으므로 죽으면 천국에 간다고 믿으면서 기도할 때마다 회개하는 건 완전한 모순임에도 아무도 이를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매일 회개해야 하는 사람, 그것도 불안해서 앞으로 지을 죄까지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는 사람이 죄가 없어야 가는 천국에 들어간다고 믿고, 스스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한다. 성경의 근간을 부정하면서 성경대로 살려고 한다.

 

이런 신앙을 가지고 있으면서 베드로와 사도들의 기적을 보고 그들을 죽이겠다고 마음먹은 제사장 무리들을 비난하고 타산지석을 삼으려 한다. 이걸 도무지 어떻게 생각해야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를 일이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은 이성을 가진 사람의 고유한 영역이다. 사람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사람이 문자를 알기 때문에 성경이 기록되었고, 말을 할 수 있어 복음이 전파된다. 같은 맥락에서 상식과 이성과 논리가 없으면 성경을 이해할 수 없다.

 

이건 믿음이 아닌 논리나 상식으로 하나님을 믿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가 이성이 없고 논리가 없다면 성경을 이해할 수 없다. 이성과 논리로 하나님이 인정되지 않는데 하나님을 믿을 수는 없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경영하신다는 걸 믿는다면 세상이 온전하다고 믿어야 한다는 논리 없이 하나님의 경영을 믿을 수는 없다.

 

가말리엘의 말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만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을 믿자는 설득이 아니다. 사도들의 일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일어난 거라면 핍박하면 안 될 것이고,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라면 스스로 망할 거라는 게 얼마나 상식적이고, 논리적인가? 전능하시고 실수도 없으신 하나님을 믿는다면 세상이 잘못되었다고 할 게 아니라고 판단하는 상식을 회복하자는 게 믿음이 아닌 상식으로 하나님을 이해하자는 말은 아니다. 우리는 오늘 평범해 보이는 가말리엘의 사고 방식으로 우리 신앙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행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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